AWS EC2 배포중 만난...

LOCA·2022년 11월 21일
0
post-thumbnail

시간 쏟아만든 [멍멍냥냥] 팀프로젝트 진행중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이용해 배포하는 경험을 쌓고 싶었던 나는

내 AWS프리티어 계정을 이용해


한 인스턴스 안에서


[프로젝트폴더] / [프론트엔드 폴더][백엔드 폴더]

👆위 구상대로
두개를 동시에 배포 하려하였다.
mySql DB도 구축잘 됐고
node.js서버 배포까지 성공적이었다!!!



👆구동까지 해보고 잘 돌아가는걸 확인 한 후


프론트도 배포를 하려했다.
그리고 build 단계에서 알수 없는 상황을 맞닥뜨렸다.

👆....????
이대로 20분이 지나도록 먹통상태인 것이었다.
오류 메세지라도 띄워주면 알아듣겠는데 얘가 왜 종일 이러고 있을까 싶었다.


그냥 뻗은건가 싶어 인스턴스 모니터링을 보기로 했다.

👆 !!!!!!!!!!!!!!
cpu 사용률 99.8% ??? 뭔가 잘못됐다 싶어 구글링을 시작했다.


😿 메모리가 부족하게 되면 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 특히 AWS 프리티어를 쓰는 경우 t2.micro 사양을 사용하게 되는데 램이 1기가밖에 되지 않는다.
😿 조금만 빌드 규모가 커져도 위와 같은 증상을 발견하게 된다.

https://aws.amazon.com/ko/premiumsupport/knowledge-center/ec2-memory-swap-file/
https://progdev.tistory.com/26


위 공홈과 블로그에 나와있는 메모리 스왑 방식이란 ?

• 메모리 스왑은 간단히 설명하면 메모리의 부족한 부분을 디스크의 일부를 사용하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메모리에 비해 디스크가 속도가 훨씬 느리기 때문에 스왑 사용시 속도가 느려진다는 단점은 있다.
• AWS에서 프리티어는 써야하고 메모리 부족 현상은 해결해야 할 때 써볼만 할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가상 메모리를 쓰게 되면 퍼포먼스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임시 방편으로 쓰고 사양을 올릴 것을 추천한다.

가난한 취준생인 나는 프리티어를 쓸수 밖에 없으므로 이방법을 써보려 했으나,
굳이 가상메모리를 써서 프로젝트의 퍼포먼스를 떨어 뜨리고 싶지 않았다.

서버는 aws ec2 ssh로 하고
프론트단 배포는 다른 방법으로 배포 하기로 결심했다,
어떤 방식으로 배포할지는 현재 고민중이다. 😗 !

profile
helloWorl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