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 일반 함수 및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이 가능하다.
즉, 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callable
이면서constructor
이다.내부 메서드 [[Call]] 과 [[Construct]]에서 살펴보았듯이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를
callable
이라 하며,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함수 객체를constructor
,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non-constructor
라고 부른다.
var foo = function () {
return 1;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foo(); // 1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new foo(); // foo {}
// 메서드로서 호출
var obj = { foo: foo };
obj.foo(); // 1
여기서 문제점이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 역시 callable
이며 동시에 constructor
이라는 것이다.
//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는 callable이며 constructor다.
var obj = {
x: 10,
f: function () { return this.x; }
};
//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메서드로서 호출
console.log(obj.f()); // 10
//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
var bar = obj.f;
console.log(bar()); // undefined
//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ole.log(new obj.f()); // f {}
이러한 특성은 문법적으로도 성능면에서도 문제가 있다.
생성자 함수로 호출하지 않아도 프로토타입 객체를 생성하기 때문에 실수를 유발할 수도 있고 성능면에서도 좋지 않다. (콜백함수도 마찬가지)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 함수를 사용목적에 따라 세 가지 종류(메서드, 화살표함수, 일반함수)로 명확히 구분했다. 일반함수는 ES6 이전의 함수와 차이가 없다.
ES6 함수의 구분 | constructor | prototype | super | arguments |
---|---|---|---|---|
일반함수 | O | O | X | O |
메서드 | X | X | O | O |
화살표 함수 | X | X | X | X |
ES6 사양에서 메서드는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만을 의미한다.
const obj = {
x: 1,
// foo는 매서드다.
foo() { return this.x; }
// bar에 바인딩된 함수는 메서드가 아닌 일반 함수다.
bar: function() { return this.x; }
};
console.log(obj.foo()); // 1
console.log(obj.bar()); // 1
ES6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n-constructor
이다.
즉,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고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new obj.foo(); // TypeError: obj.foo is not a constructor
new obj.bar(); // bar {}
obj.foo.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obj.bar.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또한 표준 빌트인 객체가 제공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및 정적 메서드 역시 non-constructor
이다.
ES6 메서드는 자신을 바인딩한 객체를 가리키는 [[HomeObject]] 내부 슬롯을 갖는다. super 참조는 이 내부 슬롯을 사용하여 슈퍼 클래스의 메소드를 참조한다. 따라서 이 내부 슬롯을 갖는 ES6 메서드는
super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메서드가 아닌 함수는super
키워드 사용 할 수 없다.
const base = {
name: 'Lee',
sayHi() { // 1. sayHi는 ES6 메서드이다. [[HomeObject]]를 갖는다.
return `Hi! ${this.name}`;
}
};
const derived = { // 2. [[HomeObject]]는 sayHi가 바인딩된 객체인 derived를 가리킨다.
__proto__: base,
// 3. super는 sayHi의 derived의 프로토타입인 base를 가리킨다.
sayHi() {
return `${super.sayHi()}. how are you doing?`;
}
};
console.log(derived.sayHi()); // 4. Hi! Lee. how are you doing?
function
키워드 대신 화살표(=>
)를 사용하여 기존의 함수보다 간략하게 함수를 정의할 수 있으며 내부 동작도 기존의 함수보다 간략하다.
특히 화살표 함수는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가 전역 객체를 가리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유용하다.
함수 표현식으로만 정의해야 한다.
const multiply = (x, y) => x * y;
multiply(2, 3); // 6
매개 변수가 여러 개인 경우 소괄호 ()
안에 매개변수를 선언한다.
const arrow = (x, y) => { ... };
const arrow = x => { ... }; // 한개면 생략가능
const arrow = () => { ... };
함수 몸체가 하나의 문으로 구성된다면 몸체를 감싸는 {}
중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단, 표현식이 아닌 문은 중괄호를 생략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 concise body
const power = x => x ** 2;
power(2); // 4
// 위와 같다
// block body
const power = x => { return x ** 2; };
const arrow = () => const x = 1; // SyntaxError
// 위 표현은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const arrow = () => { return const x = 1; };
객체 리터럴 반환 시 소괄호()
로 감싸줘야 한다.
const create = (id, content) => ({ id, content });
create(1, 'JavaScript'); // {id: 1, content: "JavaScript"}
// 위 표현은 다음과 동일하다.
const create = (id, content) => { return { id, content }; };
함수 몸체가 여러개라면 중괄호{}
를 생략할 수 없다.
const sum = (a, b) => {
const result = a + b;
return result;
};
화살표 함수도 즉시 실행함수IFFE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person = (name => ({
sayHi() { return `Hi? My name is ${name}.; }
}))('Lee');
console.log(person.sayHi()); // Hi? My name is Lee.
화살표 함수도 일급 객체이므로 고차 함수에 인수로 전달 가능하다.
// ES5
[1, 2, 3].map(function (v) {
return v * 2;
});
// ES6
[1, 2, 3].map(v => v * 2); // [ 2, 4, 6 ]
- 화살표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n-constructor
다
(즉new
키워드 사용불가,prototype
프로퍼티가 없고 프로토타입 생성 x)-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할 수 없다.
-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상위 스코프의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
을 참조한다.
this 바인딩은 함수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모든 함수 내부의 this
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단, strict mode
일 경우 내부의 this
에는 undefined
가 바인딩된다.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
를 참조하면 상위 스코프의 this
를 그대로 참조한다. 이를 lexical this
라한다.
// 화살표 함수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참조한다.
() => this.x;
// 익명 함수에 상위 스코프의 this를 주입한다. 위 화살표 함수와 동일하게 동작한다.
(function () { return this.x; }).bind(this);
// 중첩 함수 foo의 상위 스코프는 즉시 실행 함수다.
// 따라서 화살표 함수 foo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인 즉시 실행 함수의 this를 가리킨다.
(function () {
const foo = () => console.log(this);
foo();
}).call({ a: 1 }); // { a: 1 }
// bar 함수는 화살표 함수를 반환한다.
// bar 함수가 반환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화살표 함수 bar다.
// 하지만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으므로 bar 함수가 반환한
//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참조하는 this는 화살표 함수가 아닌 즉시 실행 함수의 this를 가리킨다.
(function () {
const bar = () => () => console.log(this);
bar()();
}).call({ a: 1 }); // { a: 1 }
만약 화살표 함수가 전역 함수라면 화살표 함수의 this
는 전역객체를 가리킨다.
// 전역 함수 foo의 상위 스코프는 전역이므로 화살표 함수 foo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t foo = () => console.log(this);
foo(); // window
화살표 함수의 this
는 call
, apply
, bind
로 교체할 수 없고 언제나 상위 스코프의 this
를 가리킨다.
window.x = 1;
const normal = function () { return this.x; };
const arrow = () => this.x;
console.log(normal.call({ x: 10 })); // 10
console.log(arrow.call({ x: 10 })); // 1
메서드로 사용할 때 역시 화살표 함수의
this
는 상위 스코프를 가리키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메서드 정의할 때는 ES6 메서드 축약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프로퍼티를 동적으로 추가할 경우는 ES6 메서드 정의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일반 함수를 사용한다.
// Good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i = function () { console.log(`Hi ${this.name}`); };
const person = new Person('Lee');
person.sayHi(); // Hi Lee
클래스 필드에서 화살표 함수를 할당하면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되므로 ES6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Good
class Person {
// 클래스 필드 정의
name = 'Lee';
sayHi() { console.log(`Hi ${this.name}`); }
}
const person = new Person();
person.sayHi(); // Hi Lee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super
를 참조하면 this
와 마찬가지로 상위 스코프의 super
를 참조한다.
class Base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sayHi() {
return `Hi! ${this.name}`;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
// 화살표 함수의 super는 상위 스코프인 constructor의 super를 가리킨다.
sayHi = () => `${super.sayHi()} how are you doing?`;
}
const derived = new Derived('Lee');
console.log(derived.sayHi()); // Hi! Lee how are you doing?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arguments
또한 상위 스코프의 arguments
를 참조한다.
(function () {
// 화살표 함수 foo의 arguments는 상위 스코프인 즉시 실행 함수의 arguments를 가리킨다.
const foo = () => console.log(arguments); // [Arguments] { '0': 1, '1': 2 }
foo(3, 4);
}(1, 2));
// 화살표 함수 foo의 arguments는 상위 스코프인 전역의 arguments를 가리킨다.
// 하지만 전역에는 arguments 객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내부에서만 유효하다.
const foo = () => console.log(arguments);
foo(1, 2); // ReferenceError: arguments is not defined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다.
function foo(...rest) {
// 매개변수 rest는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 Rest 파라미터다.
console.log(rest); // [ 1, 2, 3, 4, 5 ]
}
foo(1, 2, 3, 4, 5);
일반 매개변수와 Rest 파라미터는 함께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foo(param, ...rest) {
console.log(param); // 1
console.log(rest); // [ 2, 3, 4, 5 ]
}
foo(1, 2, 3, 4, 5);
function bar(param1, param2, ...rest) {
console.log(param1); // 1
console.log(param2); // 2
console.log(rest); // [ 3, 4, 5 ]
}
bar(1, 2, 3, 4, 5);
//먼저 선언된 매개변수에 할당된 인수를 제외한 나머지 인수들이 들어온다.
//그래서 rest는 제일 마지막에 선언되어야한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다.
// 매개변수의 개수를 사전에 알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
function sum() {
// 가변 인자 함수는 arguments 객체를 통해 인수를 전달받는다.
console.log(arguments);
}
sum(1, 2); // {length: 2, '0': 1, '1': 2}
arguments
가 없으므로 반드시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한다.function sum(...args) {
// Rest 파라미터 args에는 배열 [1, 2, 3, 4, 5]가 할당된다.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3, 4, 5)); // 15
함수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와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인수의 개수를 체크 하지 않기 때문이다.
function sum(x, y) {
return x + y;
}
console.log(sum(1)); // NaN
위를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 도입된 매개변수 기본값을 사용한다.
매개변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았을 경우와 undefined
를 전달한 경우에만 유효하다.
function sum(x = 0, y = 0) {
return x + y;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 1
console.log(sum(undefined)); // 0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null)); // 0 <= null + 0
Rest 파라미터에는 기본값을 지정할 수 없다.
function foo(...rest = []) {
console.log(rest);
}
//SyntaxError: Rest parameter may not have a default initializer
매개변수 기본값은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arguments
객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function sum(x, y = 0) {
console.log(arguments);
}
console.log(sum.length); // 1
sum(1); // Arguments { '0': 1 }
sum(1, 2); // Arguments { '0': 1,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