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다.this
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할 수 있다.
this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서 암묵적으로 생성,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다. 함수를 호출하면arguments
객체와this
가 암묵적으로 함수 내부에 전달된다. 단,this
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된다.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이름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this
바인딩은this
와this
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return 2 * this.radius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
const circle = new Circle(5) //인스턴스 생성
console.log(circle.getDiameter()) //10
자바스크립트의 this
는 함수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
에 바인딩 될 값, 즉 this
바인딩이 동적으로 결정된다.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가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
console.log(this); // window // 일반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
return num * num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 'John',
getName : function()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 "John", getName: f}
return this.name;
}
};
function Person(name){
this.name = name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Person { name: 'boram' }
}
const me = new Person('boram')
this
바인딩(this
에 바인딩 될 값)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렉시컬 스코프와
this
바인딩은 결정시기가 다르다
함수의 상위 스코프를 결정하는 방식인 렉시컬 스코프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생성
되는 시점에서 상위 스코프를 결정한다. 하지만this
바인딩은 함수호출
시점에 결정된다.
문제는 함수를 호출하는 방식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 호출방식
- 일반함수 호출
- 메서드 호출
- 생성자 함수 호출
-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호출
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function foo(){
console.log("foo's this: ", this) // window
function bar(){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
}
bar()
}
foo()
this
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메서드를 호출할 때 메서드 이름 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된다. this
는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 된다는 것.const person = {
name = 'boram',
getName() {
return this.name;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
}
};
console.log(person.getName());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boram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 일반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ded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this.radius * 2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const circle3 = Circle(15);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console.log(circle3); //undefined 일반함수로 호출된 Circle에는 반환문이 없다 -> undefined
console.log(radius) // 15 일반함수로 호출된 Circle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apply, call,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
의 메서드이다. 즉, 이들 메서드는 모든 함수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apply
와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다. apply
와 call
함수를 호출하면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
에 바인딩 한다. apply
와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는 방식만 다를 뿐 동일하게 동작한다. (apply
는 배열, call
은 리스트)bind
메서드는 메서드의 this
와 메서드 내부의 중첩함수 또는 콜백함수의 this
가 불일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된다.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 // window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1, 2, 3])); //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1, 2, 3)); //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getThisBinding
// bind 메서드는 함수를 호출하지는 않으므로 명시적으로 호출해야함
console.log(getThisBinding.bind(thisArg)()); // { a: 1}
함수 호출 방식 | this 바인딩 |
---|---|
일반 함수 호출 | 전역 객체 |
메서드 호출 |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
생성자 함수 호출 |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 |
느낀점
한번this
에 대해서 공부했던 적이 있어서 그런지 이해하는데 전보다는 훨씬 빨랐다
이번에 제대로 정리해놨으니 만약 헷갈린다면 자주 참고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