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고 배열과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다.

구분배열Set 객체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OX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OX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OX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하는데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 값은 Set 객체에 저장되지 않는다.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에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나는 코테에서 자주 사용했었다.)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4, 3, 3])); // [2, 1, 4, 3]

요소 개수 확인

  • 배열의 lenth 와 다르게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통해 요소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nst { size } = new Set([1, 2, 3]);
console.log(size) // 3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그러므로 size 프로퍼티에 숫자 할당하여 변경 불가하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size) // 3
set.size = 10; // 무시
console.log(set.size) // 3

요소 추가

  • Set.prototype.add 메서드 사용하여 요소 추가 가능하며, 연속적으로 호출도 가능하다.
  • 단,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하지 않는다.(에러는 발생하지 않고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add(4); // Set(4) {1, 2, 3, 4}
set.add(5).add(6); // Set(6) {1, 2, 3, 4, 5, 6}
set.add(1).add(2); // Set(6) {1, 2, 3, 4, 5, 6}
  • 예외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 Set에서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않는다.

const a = { id: 1 };
const deepA = { ...a };
console.log(a === deepA); // false
set.add(a).add(deepA);
// Set(2) {{…}, {…}}
// Set에서는 깊은 복사는 다르다고 평가하여 중복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요소 삭제

  •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여 요소 삭제 가능하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니라 요소 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인덱스가 없기에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2) {1,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3); // true
set.delete(0); // false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size: 0}

요소 순회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요소를 순회할 수 있다.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비슷하지만 두 번째 인수가 다르다.

    첫 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이다.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며 다른 의미는 없다. 배열에서 forEach의 두 번째 인수는 인덱스를 전달 받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 2 2 set(3) {1, 2, 3}
// 3 3 set(3) {1, 2, 3}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기에 당연히 for...of 문을 사용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도 가능하다.
const set = new Set([1, 2, 3]);
// for of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스프레드
console.log([...set]); // [1, 2, 3]
// 디스트럭처링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1, [2, 3]

집합 연산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밑에서 Set으로 구현해보자.

교집합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또 다른 방법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합집합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차집합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 setA와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와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부분 집합과 상위집합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집합이며,
집합 B가 집합 A의 상위 집합이다.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 setA가 setB의 상위집합인지 확인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true
// setB가 setA의 상위집합인지 확인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false

Map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다.

구분객체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문자열 또는 심벌 값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XO
요소 개수 확인Object.keys(obj).lengthmap.size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에러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 ['key1', 'value']]);
console.log(map);// Map(1) {"key" => "value1"}

요소 개수 확인

  •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해 요소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 Set과 동일하게 size 프로퍼티에 숫자 할당하여 변경 불가하다.

요소 추가

  •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해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 연속적으로 호출 가능하다.
  •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쓰여진다. (에러 X)
const map = new Map();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map
  .set('key2', 'value2')
  .set('key3', 'value3')
  .set('key3', 'value4');
console.log(map); // Map(3)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4"}
  • 예외
```js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NaN === NaN); // false
// Map에서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않는다.

map.set(0, 'value1').set(-0, 'value2');
console.log(map); // Map(1) {0 => 'value2'}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있다는 것이 객체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

const map = new Map();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park,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Park"}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요소 취득

  •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해 특정 요소를 취득할 수 있다.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존재하지않으면 undefined 반환)
const map = new Map();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park,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park)); // developer
console.log(map.get("lee")); //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해 특정 요소의 존재 확인 가능하다.
  • 요소의 존재 여부는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park,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has(park)); // true
console.log(map.get("lee")); // false

요소 삭제

  •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해 요소를 삭제할 수있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으로 반환한다.
  •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 연속적으로 호출 불가하다.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park,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delete(park); // 에러 !
map.delete(kim); // true
console.log(map); // Map(1) { {name: "Park"} => "developer" }
map.delete("lee"); // false 존재하지 않는 키로 삭제 => 무시
console.log(map); // Map(1) { {name: "Park"} => "developer" }

요소 일괄 삭제

  •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해 요소를 일괄 삭제할 수있다.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park,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요소 순회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요소를 순회할 수 있다.

    첫 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park,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console.log(map); 
/*
developer {name: 'Park'} Map(2) {{…} => 'developer', {…} => 'designer'}
designer {name: 'Kim'} Map(2) {{…} => 'developer', {…} =>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기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도 가능하다.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park, "developer"], [kim, "designer"]]);
// for..of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 스프레드
cosnole.log([...map]);

// 디스트럭쳐링
const [a, b] = map;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const park = { name: 'Park'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park,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의 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keys()) {
	console.log(entry); // { name: 'Park'}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values()) {
	console.log(entry);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check = []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heck.push(entry); // [{name: 'Park'},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const iterator = check[Symbol.iterator](); 

iterator.next()
// {value: Array(2), done: false}
iterator.next()
// {value: Array(2), done: false}
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위에서 배운 Set 객체도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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