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22일차 TIL, 유니티 팀프로젝트

황오영·2024년 5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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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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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프로젝트 시작

  • 개별 프로젝트가 끝나고 오늘은 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 예상과 다르게 2D쯔꾸르 풍일줄 알았는데 기본 게임 장르인 똥피하기, 탄막게임, 벽돌게임 3개중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되는거였다.
  • 게임 만드는데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아서 조금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인것 같다. 우리조는 탄막게임이 재밌어보여 탄막게임을 만들기로 했다.

프로젝트 시작 회의

  • 회의는 피그마로 낙서장? 하듯이 끄적이면서 진행했다. 대략적인 큰틀만 정해서 세부적인 디테일은 작업하면서 고쳐나갈듯!

  • 오늘 내일은 강의도 있고 수준별과제 마무리해야 해서 프로토타입 느낌으로 만들고 내일 한번 Merge후 느낌 보고 작업해야할것을 정할것 같다.

  • 화면전개도는 대략 이런느낌으로 만들어서 해볼듯! 씬은 3개정도로만 구성할것 같다.

  • 우선 깃으로 작업하고 매니저파일위주로 1차 Init과정 한후 팀원분들과 공유하는것만 나눠서 딱해서 내일 코드 보면서 정리하고 그래야 될것 같다.

  • 우선 1차작업은 총 4가지로 나누었는데 1. 적 관련로직 2. 플래이어 관련 로직 3. 맵관련 로직 4. 케릭터 선택하면(로비) 이렇게 4가지로 나누었고 앞으로도 이런식으로 나누어서 작업할 것같다 난 UI작업 위주로 진행을 맡지 않을까싶다. 팀장이기도 하고 이미 슈팅게임은 한번 작업을 해 보았기 때문에 그럴것같다.

특강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팀프로젝트 말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특강이 있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단순하게 말하자면 의존성을 낮추고 결합도를 높이며 자율성을 높이고 응집도를 높여야 하는 프로그래밍이다.

응집도? 결합도?

  • 응집도 : 모듈에 포함된 내부 요소들이 연관돼 있는 정도
  • 결합도 : 의존성의 정도를 나타내며 다른 모듈에 대해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

캡슐화

  • 이러한 방식을 위해 캡슐화를 잘 하는것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이다. 캡슐화는 외부에서 알 필요가 없는 부분을 감춤으로써 대상을 단순화하는 추상화의 한 종류이다.
  • 특히나 인퍼테이스와 구현을 통한 방식으로 코딩을 하게 된다면 변경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객체 내부에 추상화 함으로써 변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있다.
  • 이부분이 어려운데 결국 객체의 외부와 내부를 잘 구분하는것이 이러한 캡슐화 과정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회고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많이 어려운것같다. 꾸준히 공부해보고 많은 코드예시를 보는것이 먼저일듯! 항상 중요한 코드의 흐름과 각 기능들을 잘 구분하는 것이다.
  • 이번 프로젝트도 이런 방식으로 잘 스크립트 구분을 해서 진행을 해 봐야겠다. 스크립트를 잘 나누고 쪼개면서 구조관리하는것에 힘써 봐야겠다.
  • 최근 이런저런 구조관련 포스팅을 쓰면서 그래도 전체적인 개념은 이해가 가는것 같다.
  • 일주일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팀프로젝트도 잘 진행해봐야지! 화이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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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을 꿈꾸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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