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28일차 TIL, 게임개발숙련

황오영·2024년 5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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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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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숙련주차

  • 입문주차가 마무리되고 오늘 게임개발 숙련주차 발제를 진행했다.
  • 숙련주차는 3D게임 개발강의로 진행되어 조금은 난이도가 있어보여서 걱정이다.
  • 강의불륨도 큰편이라 조금 타이트하게 일정배분을 잘해서 과제까지 잘 진행해야겠다.

디버깅

  • 챌린지반 특강으로 디버깅특강이 진행되어 정리해 보고자한다.

디버깅?

  • 테스트중 식별된 버그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만을 의미하지 않고 비효율적인 코드를 개선하는 과정까지 포함된다.

버그 유형

  • 런타임오류 : 실행중에 발생하는 오류, 무효한 연산 배열 인덱스의 오버플로우 형식값 오류 등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 논리오류 문법상으로는 문제 없지만 의도와 다른결과가 나오는것 콘솔에는 출력이 안된다.
  • 컴파일 에러 : 컴파일자체에 문법오류, 변수선언 오류
  • 예외 : 프로그램 실행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예상될 때 보통은 try-catch로 많이 해결

해결?

  • 중단점을 걸어서 하나하나씩 찾아보는 방법 비쥬얼 스튜디오 라인쪽 왼쪽 밖을 누르면 중단점을 걸 수 있다.

이런식으로!

  • 이 과정에서 호출스택으로도 중단점을 불러올 수 있다.

유니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오류

  • NullReferenceException : 참조오류 변수가 null인경우 접근할 때 발생
  • IndexOutOfRangeException : 유효하지 않은 배열 인덱스에 접그할 때
  • MissingComponentException : 누락된 컴포넌트에 접근할때
  • SyntaxError : 문법 오류 콘솔에서 더블클릭해서 뺴먹었는지를 체크

디버그를 잘하는법?

  • 경험적 측면이 제일크다고 하신다.

나의 개인적인 디버깅 해결

  • 나 같은 경우 로그를 많이 활용한다. 하나하나 찍어보면서 생각대로 코드가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기
  • 예외처리를 꼼꼼하게 해두기 참조가 오브젝트가 null이경우 예외처리를 한다거나 스크립트를 직접적으로 붙여주는 작업을 꼭 스크립트 작성에서 해두는것이 오류를 미리 방지 할 수 있다.

오늘의 회고

  • 게임개발 숙련주차 시작이 되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 벌써 4주정도 밖에 교육기간이 남지 않아서 남은 시간을 더 잘 활용해야 겠다.
  • 3D게임 실습주차라 좀더 시간관리를 잘 해야겠다. 이번 캠프를 하면서 느낀것은 시간은 생각보다 넉넉치 않다는것..
  • 새로운 조원 분들이 활발해서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을것같다. 화이팅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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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을 꿈꾸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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