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파이썬] 순위 - 레벨 3 | BFS

PoemSilver·2023년 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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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래머스 레벨3 - 순위


문제 설명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bfs로 풀었다.

📝 내 풀이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n, results):
    answer = 0
    graph = [[0 for _ in range(n+1)] for _ in range(n+1)]
    visit = [[0 for _ in range(n+1)] for _ in range(n+1)]
    for i,j in results:
        graph[i][i] = 1
        graph[j][j] = 1
        graph[i][j] = 1
        graph[j][i] = -1

    def bfs(p):
        visit[p][p] = 1
        q = deque()

        for i in range(len(graph[p])):
            if i != p and graph[p][i] != 0:
                q.append(i)

        while q:
            now = q.popleft()
            '''
            승점 포인트를 가지게 해준 대상 선수(=이긴 선수)가 
            이겨버린 선수는 현재 선수가 이길 수 있는 선수이므로 
            방문 하지 않았다면 방문 후 큐에 넣기
            '''
            if graph[p][now] == 1:
                for i in range(len(graph[now])):
                    if graph[now][i] == 1 and visit[p][i] == 0:
                        graph[p][i] = 1
                        visit[p][i] = 1
                        q.append(i)
			'''	
            패점 포인트를 가지게 해준 대상 선수(=진 선수)가 
            져버린 선수는 현재 선수가 져버리는 선수이므로 
            방문 하지 않았다면 방문 후 큐에 넣기
            '''
            if graph[p][now] == -1:
                for i in range(len(graph[now])):
                    if graph[now][i] == -1 and visit[p][i] == 0:
                        graph[p][i] = -1
                        visit[p][i] = 1
                        q.append(i)

    for p in range(1,n+1):
        bfs(p)
    
    for p in range(1,n+1):
        cnt = 0
        for i in range(1,n+1):
            if graph[p][i] != 0:
                cnt += 1
        if cnt == n:
            answer += 1
    
    return answer


🔮 답안 풀이

다음 알고리즘에 따라 코드를 전개해서 풀었다!

1. graph 생성 : 각 선수마다 이긴 대상은 +1, 진 대상은 -1 저장. 정보가 없으는 대상은 0

	# i = 이긴 선수, j = 진 선수
    for i,j in results:
    	# 자기 자신은 1로 저장
        graph[i][i] = 1
        graph[j][j] = 1
      	# i는 j를 이기므로 1 저장
        graph[i][j] = 1
        # j는 i에게 지므로 -1 저장
        graph[j][i] = -1

2. bfs 탐색 : 1번 선수부터 n-1번 선수까지 탐색을 통해 주어진 정보로 알 수 있는 정보를 graph에 채워나감.

  • x번 선수가 y번 선수에게 졌다면? : y번 선수가 진 선수 = x번 선수가 진 선수
  • x번 선수가 y번 선수에게 이겼다면? : y번 선수가 이긴 선수 = x번 선수가 이긴 선수

임을 명심하고 탐색하면 됨!

3.예측할 수 있는 선수의 수 return : graph[선수번호]가 0이 아닌 index가 n이면 순위를 예측할 수 있으므로 answer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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