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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e·2022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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끗말잇기 순서도 그리기

기본 규칙

  1. 프로그램 절차의 개수는 정해져 있어야 한다.
  2. 각 절차는 항상 같은 내용이어야 한다.
  3.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4. 예시는 절차를 검증하는 데 사용한다.

끝말잇기 게임의 절차와 규칙은 어떻게 될 지 생각해보자

  1. 참가자의 인원을 설정한다.
  2. 참가자들의 순서를 정한다.
  3. 첫번째 사람이 단어를 말한다. 단어는 2글자 이상 8글자 미만.
    3-1. 단어가 2글자 이상 8글자 미만이 아닐 경우 다시.
  4. 다음 순서의 사람이 단어를 말한다.
  5. 단어를 판단한다.
    5-1. 단어의 길이가 2글자 이상 8글자 미만인지 판단한다.
    5-1-1. 첫번째 글자가 이전사람이 말한 단어의 마지막 글자와 같다면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4번으로 이동)
    5-1-2. 이외의 경우에 게임에서 진 것으로 판단한다.
    5-2. 단어가 2글자 이상 8글자 미만이 아닐 경우 진 것으로 판단한다.


ver 1.0

처음 그려본 순서도라서 조금 어색하다.
올바른 단어를 판단하는 과정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
올바른 단어 = 2글자 이상 8글자 미만이며 맨 앞 글자가 전 단어의 마지막 글자이다.
첫번째 사람이 말하는 단어가 제시어 라는 것만 표시해 주면 된다.

ver 2.0

훨씬 깔끔해졌다 !

깔끔해진 것은 좋은데..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절차를 더 많이 쪼개야 한다.
우선 참가자들의 인원을 입력받은 것 까진 좋았는데 그걸로 어떻게 순서를 판단할 것 인가 ?
그리고 참가자 수에 따른 루틴을 어떻게 설정할 것 인가?
예를들어, 첫번째 - 두번째 - 세번째 까지 돌고 다시 첫번째 사람이 이어받는다고 했을때
이때는 첫번째 참가자로써 제시어를 설정하는 역할이 아니라 네번째로 단어를 발하는 첫번째 참가자니까…

음 조금 어려워졌다.

ver 3.0

많이 복잡해졌다.
좀 더 간결하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오늘은 더이상 머리가 돌아가지 않는다.
헥헥
내일은 완성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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