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성공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posinity·2023년 3월 21일
0

내가 생산한 가치에 합당한 보상을 받고 있는가
연봉을 많이 받으려면 회사의 각종 수치와 연봉협상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전임자의 역량과 연봉은 대략 어느 수준이었는지 알아본적 있는가? 이런 것들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연봉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자.
내가 일하고 있는 업계 상황, 내가 창출하고 있는 가치를 냉정하게 따져봤을 때 어떤가

연봉을 결정하는 것은 나 자신이어야 한다
의미도 있고 재미도 있으면서 연봉도 많이 받을 수는 없을까?
돈은 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워라밸

저녁이 있는 삶이 있다면 무조건 좋은 회사일까?
일할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가
일을 하면서 의미있고 성장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함.
업무시간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퇴근 이후에 나의 삶을 찾자 라는 생각을 하게 될 때 워라밸을 따지는 것 같다.
우리가 일을 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다면 할만하다고 느낄 것 같다.

일의 품질 생각해보기. 내가 그럴만한 실력이 되는지 고민해보기

의미

미션과 비전이 분명한 회사
우리가 왜 일을 하는지 분명하게 나타내고 조직 구성원과 충분히 공유하는 회사
일의 의미를 알 때 생산성이 높아진다.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인가?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영역, 의미와 가치의 영역이 앞으로는 훨씬 더 중요해질 것이다.

내가 매일 반복되는 하루를 의미없이 보내고 있고, 내가 하고있는 산업이 자동화나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대체되고 있다면 한번 고민해보자. 내가 일을 계속하는 것이 어떤 의미와 비전이 있는지.

자신의 일을 자신만의 언어로 정의하라. > 나는 티스푼으로 터널을 만드는 사람

재미

재미있는 일이 뭐고, 일이 어떻게 재미있을 수 있을까?
자율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가?
새로움을 발견하며 일하고 있는가?
관성과 타성에 젖을 때 일은 재미없다.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인가 생각하기
나는 어떤 일에서 재미를 느끼는가?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앞으로의 세상은 '덕후'의 세상이 될 것이다.

인간관계

나는 긍정적인 집단에 속해 있는가?
누구와 일하느냐가 더 중요할 때도 있다.
나의 동료들이 자꾸 나의 긍정적인 기능을 빼앗아 가는 느낌이 든다면, 내가 시무룩해지고 부정적인 사람이 된다면 그런 회사에서는 나와라.

창의성이 있고 나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곳, 그런 경쟁력을 갖춘 곳으로 움직여라.

출처

클래스 e - 김나이 <커리어 지도> 2강

profile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