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목차

박우민·2020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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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 서론 1

0.1 알고리즘의 역할

CHAPTER 1 데이터의 저장

1.1 비트의 저장
1.2 주기억장치
1.3 대용량 저장장치
1.4 비트 패턴을 이용한 정보 표현
1.5 2진 체계
1.6 정수의 저장
1.7 소수의 표현
1.8 데이터와 프로그래밍
1.9 데이터 압축
1.10 통신 오류

CHAPTER 2 데이터 조작

2.1 컴퓨터 구조
2.2 기계어
2.3 프로그램의 실행
2.4 연산 명령
2.5 다른 장치와의 통신
2.6 데이터 조작에 관한 프로그래밍
2.7 기타 구조

CHAPTER 3 운영체제

3.1 운영체제의 발전
3.2 운영체제의 구조
3.3 컴퓨터 활동의 조정
*3.4 프로세스 간의 경쟁에 대한 처리
3.5 보안

CHAPTER 4 네트워킹과 인터넷

4.1 네트워크 기초
4.2 인터넷
4.3 월드와이드웹
4.4 인터넷 프로토콜
4.5 간단한 클라이언트 서버 코드
4.6 사이버보안

CHAPTER 5 알고리즘

5.1 알고리즘의 개념
5.2 알고리즘의 표현
5.3 알고리즘의 발견
5.4 반복 구조
5.5 재귀 구조
5.6 효율성과 정확성

CHAPTER 6 프로그래밍 언어

6.1 역사적 고찰
6.2 전통적 프로그래밍 개념
6.3 프로그램 단위
6.4 언어의 구현
6.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6.6 병행 활동 프로그래밍
6.7 선언형 프로그래밍

CHAPTER 7 소프트웨어 공학

7.1 소프트웨어 공학 개관
7.2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7.3 소프트웨어 공학 방법론
7.4 모듈화
7.5 설계 도구
7.6 품질 보증
7.7 문서
7.8 인간-장비 인터페이스
7.9 소프트웨어에 관한 소유권과 책임의 문제

CHAPTER 8 데이터 추상화
8.1 기본 데이터 구조
8.2 관련 개념
8.3 데이터 구조의 구현
8.4 사례 연구
8.5 맞춤형 데이터 타입
8.6 클래스와 객체
*8.7 기계어에서의 포인터

CHAPTER 9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9.1 데이터베이스 기초
9.2 관계형 모델
9.3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9.4 데이터베이스 무결성 유지
*9.5 전통적인 파일 구조
9.6 데이터마이닝
9.7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사회적 영향

CHAPTER 10 컴퓨터 그래픽스

10.1 컴퓨터 그래픽스의 범위
10.2 3D 그래픽 개요
10.3 모델링
10.4 렌더링
*10.5 전역 조명의 처리
10.6 애니메이션

CHAPTER 11 인공지능

11.1 지능과 컴퓨터
11.2 지각 능력
11.3 추론
11.4 추가적인 연구 영역
11.5 인공 신경망
11.6 로봇 공학
11.7 결과에 대한 고찰

CHAPTER 12 계산이론

12.1 함수와 함수의 계산
12.2 튜링 기계
12.3 보편적 프로그래밍 언어
12.4 계산 불가능한 함수
12.5 문제의 복잡도
*12.6 공개키 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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