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Systems)

Yuseon Choi·2023년 4월 4일
0

신호및시스템

목록 보기
5/5
post-thumbnail

디지털 신호 처리 연구의 기반이 되는 선수과목, '신호및시스템'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시, 조언 및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스템이란?

  • 한 신호를 다른 신호로 변환하는 규칙(mapping)이 정해진 물리적, 전자기적 요소들의 집합
  • LPF(Low Pass Filter)는 낮은 주파수를 통과시키고 높은 주파수는 통과시키지 않음
  • input 함수는 x(t)x(t), output 함수는 y(t)y(t), system 함수는 h(t)h(t)
  • y(t)=x(t)h(t)y(t)=x(t)\circledast h(t) ➡️ convolution


시스템 유형(Types of Systems)

1. Linear Systems and Nonlinear Systems

  • Linear System은 Superposition(sum)과 Homogeneity(product) 성질을 만족해야 함
    예시를 들자면,
  • x1(t)+x2(t)x_1(t)+x_2(t)(x1(t)+x2(t))2(x_1(t)+x_2(t))^2의 결과값이 다름 ➡️ y(t)=x2(t)y(t)=x^2(t)는 Non-linear 함
  • 반대로 적분의 경우, 합법칙에 의해 두 값이 동일하기 때문에 linear 함
  • 합과 곱의 결과값이 동일하여야 함

2. Stable Systems and Unstable Systems

  • Bounded Signal: 모든 시간 t에 대해 유한한 값을 가짐
  • Unbounded Signal: 임의의 순간에 대해 무한한 값을 가짐
  • Stable System이라면, 아래 조건 식을 만족해야 함
    예시를 바탕으로 정리하자면,
  • 조건식을 만족하면 Stable, 조건식을 만족하지 못하지만 모든 시간 t에 대해 일정한 값을 가질 경우 Marginally Stable, 조건식을 만족하지도 못하면서 무한한 값을 가질 경우 Unstable

3. Static Systems and Dynamic Systems

  • Static System ➡️ Memoryless
  • Dynamic System ➡️ Memory
  • Static은 현재의 input 값 만을 고려함
  • Dynamic은 과거와 미래 input 값까지 모두 고려함

4. Casual Systems and Non-casual Systems

  • Casual System ➡️ 현재 input 값, 과거 input 값, 과거&현재 input 값 모두를 고려함
  • 모든 Static System은 Casual System임
  • 하지만, 그 역의 경우는 성립하지 않음
profile
AI researcher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