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취준생, 신입개발자의 과정과 함께한 정보처리기사 4트 2024년 1회 실기 후기

GoldenDusk·2024년 5월 2일
3
post-thumbnail

1. 시험 후기 및 TMI

TMI

항상 1개 차이로 떨어진 저번 시험들..

2022.3회차 2023 1회차. 2023 2회차에서 모두 57, 56, 54정도 떨어졌고 ㅋㅋㅋㅋ...2023 3회차는 국비 팀프로젝트 하느라 결시했다..

학교는 전문대라 cs지식 이런 강의가 전혀 없었음...

이 2년 간 2022에는 대학생이었고 2023에는 취준생 및 국비를 들었고 2024 현재는 취업 성공해서 신입 개발자로 다닌지 3개월 정도 됐는뎁

그럼에도 나는 cs지식이 한참 부족했고 특히 c언어 짱 싫어하고 필기처럼 그냥 단어위주로 외워도 되겠다 혹은 기출풀고 그냥 해설보면 되겠지라고 한 결과 쉬운 시험에서도 어려운 시험에서도 한개차이로 떨어지는 일이 반복…

이번에는 필기 다시 보지 않기 위한 마지막 시험이었다... ㅠㅠ (유효기간 만료)

시험 후기 및 가채점

가채점 사진


이번에 정처기 실기 4트째 시험만에 가채점 상으로 부분점수랑 논란 문제 제외해도 안정권으로 붙을 것 같다 ㅠㅠㅠ

시험 후기

시험 고사장에 들어가서 문제 인쇄면 확인 할 때… c언어가 너무 많아서 당황스러웠지만 시험장 들어가기 전 확인하기 위한 정리본을 다시 되새김질 하면서 9시 반까지 기달렸다..

나는 자바 개발자고 c언어는 학교 1학년때 잠깐 정도? 그래서 문제가 되게 당황스러웠고 진짜... 필기부터 다시봐야 하나 하고 생각이 들면서 망했음을 직감했음

멘탈이 깨지려 했지만 부여잡고 천천히 풀어보니 못 풀 정도는 아니더라서 차분하게 풀어봄.. 근데 시험이 기출 변형으로 나온 것들이 좀 있었지 기출이랑 똑같이 낸 건 이번 시험에서 거의 못본 것 같다..

그렇게 시험 끝나기 5분전까지 남아있었고 검토했음.. 다들 나가도 나는 남아있었다. 내가 항상 덜렁 거리고 이러는 성격이라 문제를 제대로 안읽는 실수를 많이 하기 때문..

1회차는 쉽다고 했는데..

실시간으로 뒤에서 시험보는데 욕하는 소리 들렸음 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논란의 C언어 리턴 문제도 있고

이번 회차의 합격점은..

실제로 이번회차는 그래도 확인하고 고쳤다..

  1. 기출이랑 똑같이 나왔네 하고 1번을 3으로 쓸 뻔했지만 나중에 다시 확인하고 4로 바꿈
  2. 기호를 쓰세요 인데 그냥 단어를 쓴다던가(이번에는 그냥 적으세요?인가해서 기호나 단어도 될듯)
  3. 파이썬 문제 인덱스 1부터인데 처음에 인덱스 0부터로 착각하고 썼다가 마지막 검토때 확인해서 고치고
  4. 4번도 다시한번 풀고

저번 회차의 실수들

  1. 데이터 삭제인데 drop 쓰고
  2. 계산 잘못해서 완전수 문제 뒤까지 다했는데 6만 해서 틀리고
  3. 시험장에서 맞을 것 같은거 갯수 세고 있었음 ㅋㅋㅋ...
    등등…

2. 책 추천

  1. 2024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FINAL 실전 모의고사)
  • 많이들 추천 다만 개념들이 너무 딥함
  1. 2024 흥달쌤의 정보처리기사 실기
  • 여기 있는 프로그래밍 문제들 굉장히 괜찮았음
  1. 2024 이기적 정보처리기사 실기 핵심 600제 + 프로그래밍 언어
  • 이것도 프로그래밍 언어랑 SQL만 다 풀고 갔음!! 이론은 굳이 안풀고 20, 21, 22, 23기출만 풀었다!!

3. 외워야 할 필수 개념 및 유의 사항

유의 사항


1) 프로그래밍 언어 및 SQL 먼저 공부

진짜 내가 프로그래밍 언어 SQL 겁나 자신 있다 아니면, 이제는 진짜 프로그래밍 언어부터 공부하기

흥달쌤 책에 있는 거, 시나공 600제 문제집으로 다 풀고 이유를 적으며 문제 푸니까 확실히 프로그래밍 언어 풀 때 조금 더 수월한 것 같음

벼락치기는… 비추.. 언제 약속이나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 ㅋㅋㅋㅋ

시험 3주전부터 공부했는데... 외울게 끊임 없더라 ㅠㅠㅠ 머리속에 남는 것도 없고..

마지막날에는 머리속에 들어오지도 않아서 잘 안외워지는 것 정리본 (수제비 데일리문제 및 기출)마지막으로 봤음 흥달쌤 라이브 올라온 계산식 프로그래밍 정리 3시간 짜리와 주말코딩 영상 마지막으로 정리하고 갔다!!

2) 시험장에서는 꼼꼼히 끝까지 한 번보고 3번 보고 하기

시험은 어렵던 쉽던 마지막까지 검토하시길 바람 그래야 잘못 문제 본게 눈에 들어오더라...

생각보다 문제 잘못봐서 그거 하나 차이로 떨어지는 사람 꽤 많음..

3) 시험장에 웬만하면 계산기 들고가자..

계산기도 웬만하면 챙겨가기(손으로 계산하다가 오답된 사람…) 다만 되는 기종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으니 확인하고 챙겨가기

첫 회차에서도 마지막까지 남아서 계산만 잘했어도 1트 합격인데ㅜㅜㅠ나도 흥달쌤 이 영상 보고 끝까지 남아있어서 합격 할 수 있었던 것 같음..

흥달쌤의 시험 전 영상

외워야 할 필수 개념

아래는 기본적으로 꼭 외워야 하는 것들 느낌

  1. 프로그래밍 언어
  • C언어의 포인터, 기본 개념
  • 자바의 상속, 다형성, 기본 개념
  • 파이썬의 인덱싱, 기출에 나와 있는 수준 개념
  1. SQL
  • 데이터베이스 개념 전부
  • 데이터 CRUD, 테이블, 인덱스, 뷰 CUD
  • GRANT, REVOKE
  • 스텁, 드라이버
  1. 암호화 알고리즘
  2. 응집도, 결합도
  • 강한 순서, 약한 순서
  • 좋은 것, 안좋은 것
  • 의미
  1. 보안 개념
  • 루트킷, VPN, 웜 등등
  1. 라우팅 프로토콜
  • RIP, OSPF
  1. 디자인 패턴

  2. 블랙박스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동등분할 경계값 분석
  • 화이트박스는 개별 조건식 : 조건, 모든 조건문 1번 이상 : 분기 등등
  1. 이전 기출 개념
  • 이전 기출에 보기에 나와 있는 개념도 전부 정리해두기

느낌점

4번 시험 보면서 반복을 하니까 실무에서 적용되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아 힘들었지만 좋은 것 같다. (AES.. HASH..등등)

항상 가채점에 떨어질 거 예상하고 우울하고 했는데 필기 유효기간 전에 합격할 것 같아 행복하다ㅠㅠㅠ (아직 합격 아니지만... 그래도..)

이제 다른 거 공부해야지..

profile
내 지식을 기록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함께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gitbook에도 정리중 ~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5월 3일

머야 우는 소리 내시더니 합격하셨네용 축하드려요!!!!!!!!!!!!!
아 근데 시험장에서 맞은 것 같은 거 개수 세서 점수 계산해보는 건 당연한 거 아니냐며ㅋㅋㅋㅋ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