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GoldenDusk·2023년 7월 13일
0

CS지식

목록 보기
1/26
post-thumbnail

라이브러리란?


  1. jQuery는 웹사이트에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넣을 수 있는데, 내가 필요할 때, 내가 제이쿼리를 부름
  2. 우리가 필요할 때 부르는 것이고 대체가 쉽게 될 수 있음
  3. 시간절약을 하기 위해 소환하는 것
  4. 프로젝트가 망가지거나 하지 않음

EX. “000을 빌드하기 위한 000의 라이브러리” : 내가 필요할 때 부를 수 있음

💡 리액트JS 웹사이트에 가면 리액트는 라이브러리다. 라고 나와 있음

내가 리액트를 부르는 것임 그래서 리액트는 규칙이나 폴더 구조, 컴포넌트명 등이 없음

BUT, “리액트가” 우리의 컴포넌트를 부르긴 함 : 이럴 때는 프레임워크가 되는 것임

⇒ 내가 컴포넌트를 쓰면, 리액트가 그것을 불러와서 스크린에 보여줌

즉, 리액트는 내가 필요할 때 부르니까 라이브러리다 하지만 동시에 프레임워크로 불릴 수 있다. 컴포넌트를 불러오니까, 리액트가 우리의 컴포넌트를 인터랙티브하게 만들어주니까

프레임워크란?


프레임워크가 나를 부르는 것

  1. 프레임워크로 일 할 때 프레임워크의 규칙을 따라야 함
  2. 내가 코드의 규칙을 결정하는 입장이 아님, 내가 컨트롤 하는건 없다. 그냥 규칙을 따라 갈 뿐
  3. 프레임워크가 어디에 코드를 넣어야 하는 지, 어디에 템플릿을 넣어야 하는지, 컨트롤러를 넣고, 뷰를 넣고 등 프레임워크가 나에게 규칙을 줌

EX. 장고 웹 프레임워크 : 장고 문서를 보면서 장고 규칙에 따라 코드를 잘 넣어두면 장고가 그걸 실행시킴

  • 어드민 패널을 만들고 싶다면? ⇒ 무조건 코드를 admin.py 사용
  • 만약 URL을 바꾸고 싶다면 ⇒ 반드시 파일명 url.py를 가야함

EX. “000을 빌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 규칙과 문서가 따라오는 것으로 적극 수용해야 함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공통점

다른 누군가가 쓴 코드를 우리의 코딩 삶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 가져다 쓰는 것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 누가 누구를 컨트롤 하는가
  • 너가 코드를 컨트롤 vs 누군가의 규칙을 따라 코딩

그렇다면 이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할까?


상관없음

이유 : 프로트엔드에서 다 비슷비슷하니까 하지만 차이점은 알고 있자

https://www.youtube.com/watch?v=t9ccIykXTCM&t=42s

를 기반으로 쓴 글

profile
내 지식을 기록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함께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gitbook에도 정리중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