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에는 똑같은 제약이 하나 있다.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선택 매개변수
가 많을 때 대안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그래머들은 이럴 때,
점층적 생성자 패턴(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
을 즐겨 사용했다.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선택 매개변수를 2개까지 받는 생성자... 형태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다 받는 생성자까지 늘려가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 필수 필드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ml, 1 회 제공량)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회, 총 n회 제공량)
// 선택적 필드
private final int calories; // (1회 제공량당)
private final int fat; // (g/1 회 제공량)
private final int sodium; // (mg/1 회 제공량)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g/1 회 제공량)
// 필수 필드만 받는 생성자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다른 생성자 호출
}
// 필수 필드 + 선택적 필드 (calories)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다른 생성자 호출
}
// 필수 필드 + 선택적 필드 (calories, fat)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다른 생성자 호출
}
// 필수 필드 + 선택적 필드 (calories, fat, sodium)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다른 생성자 호출
}
// 모든 필드를 받는 생성자 (최종 생성자)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려면 원하는 매개변수를 모두 포함한 생성자 중 가장 짧은 것을 골라 호출하면 된다.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240, 8, 100, 0, 35, 27);
이런 생성자의 경우, 사용자가 설정하길 원치 않는 매개변수까지 포함하기 쉬운데, 그런 매개변수에도 값을 지정해줘야 한다.
결국, 점층적 생성자 패턴도 쓸 수는 있지만,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
매개변수를 유효한지 생성자에서만 확인하면 일관성 유지 가능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세터(setter) 메서드
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 필수 필드 (기본값 -1로 초기화)
private int servingSize = -1; // 필수
private int servings = -1; // 필수
// 선택적 필드 (기본값 0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기본 생성자
public NutritionFacts() { }
// 세터 메서드들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val) {
servingSize = val;
}
public void setServings(int val) {
servings = val;
}
public void set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
public void setFat(int val) {
fat = val;
}
public void setSodium(int val) {
sodium = val;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
// 추가로 필요하다면 각 필드를 반환하는 getter 메서드도 정의할 수 있다.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
cocaCola.setServingSize(240);
cocaCola.setSe rvings(8);
cocaCola.setCalories(100);
cocaCola.setSod ium(35);
cocaCola.setCa rbohyd rate(27);
일관성(consistency)
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클래스불변
으로 만들 수 없음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전성과 자바 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하며, 빌더 패턴은 (파이썬과 스칼라에 있는)
명명된 선택적 매개변수
를 흉내낸 것
build 메서드
를 호출해 우리에게 필요한 (보통은 불변인) 객체를 얻는다.빌더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 게 보통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
.sodium(35)
.carbohydrate(27)
.build();
가변인수(varargs) 매개변수
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다.✔️
불변(immutable 혹은 immutability)
은 어떠한 변경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 으로, 주로 변경을 허용하는 가변(mutable) 객체와 구분하는 용도로 쓰인다. 대표적으로 String 객체는 한번 만들어지면 절대 값을 바꿀 수 없는 불변 객체다. 한편,불변식(invariant)
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을 말한다. 다시 말해 변경을 허용할 수는 있으나 주어진 조건 내에서 만 허용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리스트의 크기는 반드시 0 이상이어야 하니, 만약 한순간 이라도 음수 값이 된다면 불변식이 깨진 것이다.가변 객체에도 불변식은 존재할 수 있으며, 넓게 보면 불변은 불변식의 극단적 인 예라 할 수 있다.
public abstract class Pizza {
public enum Topping { HAM, MUSHROOM,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재정의(overriding)하여 "this"를 반환해야 한다.
protected abstract T self();
}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아이템 50 참조
}
}
Pizza
클래스는 피자의 기본 속성을 정의하고, Topping
열거형을 포함Builder
내부 클래스는 제네릭 타입으로, 피자 빌더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메서드를 정의addTopping
메서드는 토핑을 추가하는 역할을 하며, self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되어야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Objects.requireNonNull(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ize = builder.size;
}
}
NyPizza
클래스는 Pizza
의 하위 클래스이며, 피자의 크기(Size
)를 추가로 정의Builder
클래스는 Pizza.Builder
를 상속받아 뉴욕 피자 전용 빌더를 구현build
메서드는 NyPizza
객체를 반환하며, self
메서드는 자신을 반환3. 칼초네 피자 (Calzone)
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sauceInside = false; // 기본값
public Builder sauceInside() {
sauceInside = true;
return this;
}
@Override
public Calzone build() {
return new Calzone(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Calzone(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auceInside = builder.sauceInside;
}
}
Calzone
클래스는 Pizza
의 또 다른 하위 클래스로, 소스가 안에 들어가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sauceInside
변수를 포함함Builder
클래스는 sauceInside
메서드를 통해 소스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4. 클라이언트 코드 예시
NyPizza pizza = new NyPizza.Builder(NyPizza.Size.SMALL)
.addTopping(Pizza.Topping.SAUSAGE)
.addTopping(Pizza.Topping.ONION)
.build();
Calzone calzone = new Calzone.Builder()
.addTopping(Pizza.Topping.HAM)
.sauceInside()
.build();
Builder
를 사용하여 쉽고 직관적으로 피자를 생성NyPizza
와 Calzone
객체는 각각의 빌더를 통해 생성요약
각 하위 클래스는 자신의 특성을 추가하면서도 상위 클래스의 빌더 메서드를 재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는 형변환을 걱정하지 않고도 다양한 피자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빌더 패턴은 유연성과 가독성을 높이며, 객체 생성 과정에서의 복잡성
을 줄여줌
✔️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낫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
static을 사용하지 말고.. 하게 되면... 결국 메모리에 빌더가 남아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