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개발을 더 편하게 - 커스텀 에디터

Proffeine0327·2022년 1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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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Custom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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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는 불편하다.

유니티로 게임개발을 하다보면 불편한 점들이 한두가지가 아닌걸 알게된다.

Dictionary는 inspector에 표시가 안된다던지, 또는 유니티 자체기능
(개인적으로 애니메이터창 되게 극혐한다)등
직접 개선시키고 고치고 싶은 점들이 되게 많다.

이런 유저들을 위해 유니티는 유저들이 유니티 에디터를 직접 만들수 있게 기능을 구현해놨는데,
이 기능을 커스텀 에디터라고 한다.

예를 들어보자

유니티에는 KeyCode라는 Enum 타입이 있다.
KeyCode 에 public(또는 SerializedField)를 붙여서 inspector창을 확인해보면

이딴식으로 나온다.
저거 심지어 마우스 휠로 조작하는거 안된다.
(참고로 KeyCode의 갯수는 328개가 있다)

어쨋든 저딴 화면 안보이게 직접 커스텀 에디터를 조금 만져주면

짜잔
저런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유니티 커스텀 에디터 + 조금의 쿼리문으로 만든건데
대략 10분정도 걸렸다.

그렇게 어려운 개념이 아닐 뿐더러, 커스텀 에디터 만지면서 유니티의 내부 구조들도 여럿 배워서
배워두면 좋을거같다. (근데 유저들도 쉽게 만드는데, 좀 만들어주면 안되나)

후에 유니티 커스텀 에디터의 사용법을 포스팅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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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 needs Caffeine / 공부하는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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