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쳐버린 자산배분 심폐소생술

YB N·2023년 11월 26일
0

제가 멋모르고 조금씩 사모은 주식들이 있는데요
관리가 안되고 있어서 이걸 정리하는 블로그를 한번 써보려 합니다

1.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

TLTW
GLD
SPY
VOO
IEF
SHY
TLT
갑분ANSYS

2. 이걸 적용할 수 있는 자산 배분 전략이 있지 않을까?

스텝1. 자산배분 전문 사이트 활용하기

대표 전략을 다 뒤져서
내가 가진 주식으로 자산배분한 것들이 있나 찾아볼까?

자산배분 참고 사이트 : https://snowball72.com/

BAA(A)

공격자산: QQQ, EFA, EEM, AGG
방어자산: AGG, BIL, IEF, TLT, TIP, LQD, PBDC

BAA(B)

공격자산: SPY, QQQ, IWM, EEM, VGK, EWJ, TLT, LQD, HYG, PBDC, GLD, VNQ
방어자산: AGG, BIL, IEF, TLT, TIP, LAD, PBDC

가속듀얼모멘텀

공격자산: SPY, SCZ
방어자산: TLT, TIP

HAA

공격자산: SPY, IWM, VEA, VWO, IEF, TLT, PBDC, VNQ
방어자산: IEF, BIL

영구

SPY, TLT, BIL, GLD

올시즌

SPY, TLT, IEF, DBC, GLD

올웨더

SPY, EFA, EEM, EDV, LTPZ, LQD, EMB, DBC, GLD

GTT-UE

SPY, cash

PSS

SPY, TLT

VAA

공격자산: SPY, EFA, EEM, AGG
방어자산: SHY, IEF, LQD

스텝2. 자산배분 후보군 간 가정이 어떻게 다른지 공부하기

내가 가진 주식을 최대한 활용해 볼 수 있는 자산 배분 전략 취합
이미 나는 따로 한국형 정적 자산배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적자산배분은 포트폴리오에서 제외했다

제외하고 나니 내가 적용해 볼만한 자산배분 전략은
BAA와 HAA로 보이는데, 이 두 자산배분은 내가 이전에 공부한 후 HAA로 전략을 해보자고 다짐하고 이미 공부해 본 바 있는 내용이었다
-> BAA, HAA 자산배분

그런데 이 중에서 BAA의 경우 A와 B가 자산 배분군이 다른데 어떻게 다른 건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좋을 것 같다
-> BAA 자산배분 심화편

스텝3.

마음 내려놓기

profile
우주대귀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