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이진우·2021년 6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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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변경이 있을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LSP : 리스코프 치환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 뒤로 가게 구현 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
    • Member 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클래스를 직접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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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이 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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