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 지도를 발견한 후크 선장은 보물을 찾아나섰다. 보물섬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칸은 육지(L)나 바다(W)로 표시되어 있다. 이 지도에서 이동은 상하좌우로 이웃한 육지로만 가능하며, 한 칸 이동하는데 한 시간이 걸린다. 보물은 서로 간에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데 있어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육지 두 곳에 나뉘어 묻혀있다. 육지를 나타내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려면 같은 곳을 두 번 이상 지나가거나, 멀리 돌아가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지도가 주어졌다면 보물은 아래 표시된 두 곳에 묻혀 있게 되고, 이 둘 사이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은 8시간이 된다.
보물 지도가 주어질 때,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간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는 보물 지도의 세로의 크기와 가로의 크기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이어 L과 W로 표시된 보물 지도가 아래의 예와 같이 주어지며, 각 문자 사이에는 빈 칸이 없다. 보물 지도의 가로, 세로의 크기는 각각 50이하이다.
첫째 줄에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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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LLWWWL
LLLWLLL
LWLWLWW
LWLWLLL
WLLWL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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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는 BFS 알고리즘을 조금만 변형해서 적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이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Main {
static char[][] map;
static int[][] dp;
static int[] dx = {-1, 1, 0, 0};
static int[] dy = {0, 0, -1, 1};
static int N;
static int 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str = br.readLine().split(" ");
N = Integer.parseInt(str[0]);
M = Integer.parseInt(str[1]);
map = new char[N][M];
for(int i=0; i<N; i++) {
String input = br.readLine();
for(int j=0; j<M; j++) {
map[i][j] = input.charAt(j);
}
}
int result = Integer.MIN_VALUE;
for(int i=0; i<N; i++) {
for(int j=0; j<M; j++) {
if(map[i][j] == 'L')
result = Math.max(result, bfs(i, j));
}
}
System.out.println(result);
}
static int bfs(int x, int y) {
Queue<Pair> queue = new LinkedList<>();
dp = new int[N][M];
queue.add(new Pair(x, y));
dp[x][y] = 1;
int max = Integer.MIN_VALUE;
while(!queue.isEmpty()) {
Pair p = queue.poll();
max = Math.max(max, dp[p.x][p.y]);
for(int i=0; i<4; i++) {
int X = p.x+dx[i];
int Y = p.y+dy[i];
if(X>=0 && X<N && Y>=0 && Y<M && map[X][Y]=='L' && dp[X][Y]==0) {
queue.add(new Pair(X, Y));
dp[X][Y] = dp[p.x][p.y]+1;
}
}
}
return max-1;
}
static class Pair {
int x;
int y;
public Pair(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