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략
탐색하여서 동일한 범위를 확인해 주고 가장 큰 값과 조건에 맞는 위치를 저장해 준다.
이후 모든 범위를 탐색한 후 해당 블록으로 가서 제거해 준 뒤 중력을 적용하고 돌려주고 중력을 적용하면 된다.
그 후 다시 처음부터 다시 동작하면 된다.
무지개 블록은 겹쳐서 사용할 수 있기에 중복 처리를 2개로 두어 구현했다.
1개는 BFS를 하는 동안의 중복 처리이고 1개는 일반 블록이 탐색에 사용됐는지 확인하는 중복 처리이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typedef pair<int, int> pii;
int N, M, dy[] = {1, -1, 0, 0}, dx[] = {0, 0, 1, -1}, maxSize, rainbowMaxSize, r, c;
vector<vector<int>> map, temp;
vector<vector<bool>> isVisited, isBFSVisited;
void drop(int i, int j)
{
int index = map[i][j];
map[i][j] = -2;
for (int k = i + 1; k < N; ++k)
{
if (map[k][j] == -2)
continue;
else
{
map[k - 1][j] = index;
return;
}
}
map[N - 1][j] = index;
}
void bfs(int y, int x)
{
if (isVisited[y][x] || map[y][x] == 0 || map[y][x] == -1 || map[y][x] == -2) // 방문 여부, 무지개 여부,검은색 여부, 빈 공간
return;
isVisited[y][x] = isBFSVisited[y][x] = true;
int cnt = 1, rainbowCnt = 0;
queue<pii> q;
q.push({y, x});
while (!q.empty())
{
pii cur = q.front();
q.pop();
for (int i = 0; i < 4; ++i)
{
pii next = {cur.first + dy[i], cur.second + dx[i]};
if (next.first < 0 || next.second < 0 || next.first >= N || next.second >= N) // 범위 확인
continue;
if (isBFSVisited[next.first][next.second] || map[next.first][next.second] == -1 || map[next.first][next.second] == -2)
continue;
if (map[next.first][next.second] && map[next.first][next.second] != map[y][x])
continue;
isBFSVisited[next.first][next.second] = true;
++cnt;
if (map[next.first][next.second])
isVisited[next.first][next.second] = true;
else
++rainbowCnt;
q.push(next);
}
}
if (cnt > maxSize || (cnt == maxSize && (rainbowCnt > rainbowMaxSize || (rainbowCnt == rainbowMaxSize))))
{
maxSize = cnt;
rainbowMaxSize = rainbowCnt;
r = y;
c = x;
}
for (vector<bool> &i : isBFSVisited)
fill(i.begin(), i.end(), 0);
}
void deleteBfs(int y, int x)
{
isBFSVisited[y][x] = true;
int curIdx = map[y][x];
map[y][x] = -2;
queue<pii> q;
q.push({y, x});
while (!q.empty())
{
pii cur = q.front();
q.pop();
for (int i = 0; i < 4; ++i)
{
pii next = {cur.first + dy[i], cur.second + dx[i]};
if (next.first < 0 || next.second < 0 || next.first >= N || next.second >= N) // 범위 확인
continue;
if (isBFSVisited[next.first][next.second] || map[next.first][next.second] == -1 || map[next.first][next.second] == -2)
continue;
if (map[next.first][next.second] && map[next.first][next.second] != curIdx)
continue;
isBFSVisited[next.first][next.second] = true;
map[next.first][next.second] = -2;
q.push(next);
}
}
for (vector<bool> &i : isBFSVisited)
fill(i.begin(), i.end(), 0);
}
void gravity()
{
for (int i = N - 2; i >= 0; --i)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0)
continue;
drop(i, j);
}
}
void turn()
{
for (int i = 0; i < N; ++i)
for (int j = 0; j < N; ++j)
temp[i][j] = map[j][N - 1 - i];
map = temp;
}
void solve()
{
int ret = 0;
while (true)
{
maxSize = rainbowMaxSize = r = c = -1;
for (int i = 0; i < N; ++i)
for (int j = 0; j < N; ++j)
bfs(i, j);
if (maxSize == -1 || maxSize == 1)
break;
ret += maxSize * maxSize;
deleteBfs(r, c);
gravity();
turn();
gravity();
for (vector<bool> &i : isVisited)
fill(i.begin(), i.end(), 0);
}
cout << ret;
}
void input()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cin >> N >> M;
map = temp = vector<vector<int>>(N, vector<int>(N));
isVisited = isBFSVisited = vector<vector<bool>>(N, vector<bool>(N));
for (int i = 0; i < N; ++i)
for (int j = 0; j < N; ++j)
cin >> map[i][j];
}
int main()
{
input();
solve();
return 0;
}
돌릴 때는 i, j가 j, N-1-i가 된다는 점을 활용하면 된다.
빈 곳은 범위를 벗어나는 값으로 대체해 주면 된다. 나의 경우 -2를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