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퀴즈 앱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kotlin을 사용하여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21fiIyOW4A에서 보고 따라하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고 쓰여졌음을 알립니다.
우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기본 세팅을 하겠습니다.
manifests에서 name = ".MainActivity"에서
타이틀을 보이고 싶지 않기 때문에 theme를 "@style/NoActionBarTheme"로 합니다.
또한 가로,세로를 기기의 센서에 맡기고 싶기 때문에 android:screenOrientation="fullSensor"를 추가합니다.
키보드가 올라갈 때 액티비티의 크기를 조정하기 위해 adjustResize를 사용하였습니다.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android:exported="true"
android:screenOrientation="fullSensor"
android:theme="@style/NoActionBarTheme"
android:windowSoftInputMode="adjustResize"
>
그 후 build.gradle(Module)에서 material 디자인을 사용하기 위해 dependencies에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material:material:1.5.0'을 추가하고 sync.now를 눌러 적용시켜 줍니다.
다음 themes.xml에서
<style name="NoActionBarTheme" parent="Theme.AppCompat.Light.NoActionBar">
<item name="colorPrimary">@color/purple_500</item>
<item name="colorPrimaryVariant">@color/purple_700</item>
<item name="colorOnPrimary">@color/white</item>
<item name="android:windowFullscreen">true</item> <!--fullScreen상태바없앰-->
</style>
를 resources안에 넣어 주세요. 맨 아래 item은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R) {
window.setDecorFitsSystemWindows(false)
} else {
window.decorView.systemUiVisibility = View.SYSTEM_UI_FLAG_FULLSCREEN
}
풀 스크린을 원할 때 사용하는 코드인데 이게 잘 사용되지 않아서 item에 추가하여 fullscreen을 구현하였습니다.
기본 세팅은 여기까지하고 다음에 첫 화면을 만들기 시작하겠습니다.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b21fiIyOW4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