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19일차 - Unity 입문

김유원·2024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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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1.18

오늘부터 유니티 입문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다.
물론 그와 함께 개인 과제도 부여받았는데 시간이 촉박하고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어서 빠르게 작업해야할 것 같다.

일단 오늘은 Unity를 활용한 Pong 게임과 간단한 타일맵 구현을 진행했다.

Pong 게임

Pong 게임은 정말 단순한 게임이다 양쪽의 플레이어가 자신의 뒤로 공(정사각형)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는 아케이드 게임이다. 이 게임을 만들면서 ColliderRigidbody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터득할 수 있었다. gravity의 사용이나 isTrigger 등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 지를 배울 수 있었다.

TopDownShooting 게임

아직 완성하진 않았고, 수강 중에 있는 게임이다.

일단 오늘은 Tilemap 기능을 주요하게 배울 수 있었다. 사실 내가 예전에 개인적으로 '클리셰'라는 2D 쯔꾸르 게임을 개발할 때 타일맵을 처음 배웠었는데, 그때는 타일맵을 만들기 위한 아트 소스를 혼자 만드는데 급급하다 결국 완성하지 못했었다. 이번에는 주어진 아트 소스를 활용해 만들다 보니 빠르게 하나의 맵을 꾸밀 수 있었다.

하지만 이 TopDownShooting 게임을 만들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바로 InputManager이다.

직접 매번 코딩하지 않아도, Unity가 기본 제공하는 입력 시스템이 있다는 점이 매우 충격이었다. (이제껏 사용하지 못했다.)

Input Manager(입력 관리자)를 사용하는 방법은 Unity 매뉴얼 공식 문서에 자세히 서술되어있다. 물론 오늘 내가 필요한 만큼은 학습법을 익혔지만,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 같아서 좀 더 잘 익혀야 할 것 같다.




오늘은 작성한 알고리즘 문제가 없다. (나름 문제를 잘 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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