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72일차 - 코루틴에 대하여

김유원·2024년 4월 5일
0

📝 24.04.05

오늘의 질문 1)

코루틴(Coroutine)이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나요?

나의 답변

코루틴은 작업 병행성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입니다. 코루틴을 사용하면 대기 시간동안 다른 작업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이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동작을 수행해야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꼬리 질문 : 코루틴을 사용한 경험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나의 답변

스킬 쿨타임을 구현할 때 사용하였습니다. 스킬을 실행한 후, 코루틴을 이용해 쿨타임만큼의 지연시간 동안은 스킬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도록 유지하였다가 쿨타임이 지나면 스킬 버튼이 활성화되도록 코루틴을 구현한 경험이 있습니다.

오늘의 질문 2)

오브젝트 풀링(Object Pooling)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현하는지 설명해주세요.

나의 답변

오브젝트 풀링은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입니다. 일정 개수의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초기화한 후, 프로그램이 오브젝트를 필요할 때마다 생성해둔 오브젝트를 가져와 사용하다 더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면 오브젝트를 다시 반환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유니티에서의 오브젝트 풀링은 사용할 오브젝트들을 리스트에 담아둔 후 프로젝트가 실행하였을 때 사용할 오브젝트들을 Instantiate()함수로 생성합니다. 생성된 오브젝트 중 사용할 오브젝트는 SetActive()를 true로 설정하고 사용되지 않는 오브젝트들은 SetActive()를 false로 설정하여 반환합니다.

profile
개발 공부 블로그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