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04.04
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꼬리질문 : 랜더링 파이프라인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유니티 엔진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은 게임 오브젝트의 렌더링 과정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여기서 렌더링이란 화면에 오브젝트를 그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종류로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Built-in Render Pipeline이 있습니다.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렌더 파이프라인입니다. 두번째로 Universal Render Pipeline이 있습니다. 경량화되어 그래픽 요구사항이 낮은 게임에 주로 이용됩니다. 세번째로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이 있습니다. 높은 시각적 품질과 그래픽 효과를 지원하여 PC 및 콘솔 게임 개발에 주로 이용됩니다. 마지막으로 Scriptable Render Pipeline은 사용자가 직접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제어하고 정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드로우콜(Draw Call) 배칭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드로우콜 배칭이란 그래픽 카드에게 렌더링할 요소들을 그룹화하여 한번에 처리하도록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드로우콜 배칭을 통해 유사한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배치로 그룹화하여 가능한 적은 수의 드로우콜을 생성하면 그래픽 카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