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본격적으로 공부 해보기 위하여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를 구매하였다.
총 7부(19장)로 구성되어 있으며, 1,2,4부는 유니티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3,5,6,7부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제작해보며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공부하기에 앞서, 간단한 계획을 수립해보았다.
1부(유니티 준비하기)
2부(C# 프로그래밍)
3부(탄막 슈팅 게임:닷지)
4부(공간)
5부(2D 러너 게임:유니런)
6부(탑 다운 슈터 게임:좀비 서바이버)와 7부(네트워크 협동 게임:좀비 서바이버 멀티 플레이어)는 볼륨이 큰 프로젝트를 제작해 보는 챕터로 일단은 학기 후에 계획하도록 하겠다.
먼저, 유니티 엔진은 2D와 3D 그래픽을 지원하는 다목적 게임 엔진으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 프로젝트에서 모바일이나 데스크톱, 그리고 게임 콘솔 등 여러 플랫폼으로 빌드할 수 있으며, 물리 엔진을 내장 하고 있어 수학적으로 물리를 직접 구현하지 않아도 된다. 또 직접적인 UI를 가지고 있는 등 게임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게임 개발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엔진이다.
이번 주에는 유니티 개발 환경을 구성하였다.
유니티 공식 웹사이트인 https://unity3d.com 에 접속하여 ID를 만들었고, 과거에 설치해두었던, Unity Hub와 추가 컴포넌트 등을 확인하였다.
Unity ID
Unity Hub & 컴포넌트
첫 3D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3D큐브와 바닥을 만들어보라는 책에 따라 이를 진행하였다.
1) Hello Unity 프로젝트 생성
2) 3D 큐브 생성
3) 3D 바닥 생성
4) 3D 큐브에 Rigidbody 설정
5) 플레이모드 눌러보기
6) Scene 저장
7) 프로젝트 종료
오늘은 간단하게 인터페이스를 둘러보고, 간단한 유니티 프로젝트를 열어보았다.
솔직히 과거에 방학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어 대부분 알고 있던 내용이긴 하지만,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였다. 다음 주에는 더 본격적으로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둘러보고 공부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