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 유니티 인터페이스 둘러보기
해당 책을 공부하기 위해 제공하는 샘플 프로젝트 중 02 폴더의 3D Demo 프로젝트를 열고 유니티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살펴보았다.
기본 2 by 3 인터페이스에서 콘솔 창을 추가하고, 위치를 조종하여 가장 자주 사용되는 메인 창 6개를 배치하였다.
① 씬(Scene) 창 : 게임 월드인 씬을 시각적으로 편집하는 창
② 게임(Game) 창 : 플레이어가 실제로 보게 될 화면을 띄우는 창
③ 하이어라키(Hierarchy) 창 : 씬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나열되는 창
④ 인스펙터(Inspector) 창 :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정보가 표시되는 창
⑤ 프로젝트(Project) 창 : 프로젝트에 사용할 에셋(assets)들이 표시되는 창
✍ 유니티 프로젝트의 구성
(*) 는 필수 폴더
- 3D demo.sln 파일
- Assets 폴더 (*)
- Library 폴더
- Packages 폴더 (*)
- ProjectSettings 폴더 (*)
- Temp 폴더
⑥ 콘솔(Console) 창 : 로그나 에러가 표시되는 창
1) 씬 편집 툴
씬 창의 상단 좌측에 있는 툴바로, 이 툴들은 좌측에서 우측 순으로 다음과 같다.
좀 더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선 단축키를 잊지 않는 것이 좋다.
2) 씬 돌아다니기
씬 창에서 씬을 돌아다니는 것 = 씬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것
게임 오브젝트에 포커스 주기
: 하이어라키 창 > 포커스 주고 싶은 오브젝트 더블 클릭 > 해당 오브젝트가 중심에 보이도록 씬 카메라 이동
씬 카메라 줌인/줌아웃
: 씬 창에서 마우스 커서를 위치 > 휠 스크롤링 > 씬 카메라가 앞이나 뒤로 이동하며 줌인/줌아웃
핸트 툴로 씬 카메라 이동
: 핸드 툴 선택 > 씬 창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
플라이스루(Flythrough) 모드
: 씬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름 > FPS 게임을 하듯 마우스와 WASD키로 씬 카메라를 회전, 이동
궤도(Orbit) 모드
: Alt+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름 > 씬 창 중심의 물체를 위성처럼 공전하며 관찰
1) 평행이동 툴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 > 오브젝트에 나타나는 화살표가 평행이동 툴 > 드래그하여 이동
2) 회전 툴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 > 나타나는 실선 드래그 > 물체를 회전
3) 스케일 툴
스케일 툴 클릭 > 큐브 표시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세 큐브를 드래그하여 각각 x,y,z 방향으로 물체의 크기 변경
4) 렉트 툴
물체의 가로 세로를 2D 직사각형으로 편집
5) 트랜스폼 툴
평행이동 툴, 회전 툴, 스케일 툴을 하나로 합친 툴
사용법도 그대로이다.
씬 창 우측 상단의 씬 기즈모
이외의 씬 플레이 버튼, 유니티 클라우드 버튼 등은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하므로 서술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이번 장에서는 유니티의 기본 인터페이스의 명칭을 알아보고 이용 방법을 배웠는데, 솔직히 직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기능 들이었으나 정확한 명칭을 알고 있지 않았던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번 기회에 정확한 명칭을 알아두었으니, 후에 모르는 것을 검색할 때 유용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