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30 레이턴시와 핑퐁, 전송 주기

장재영·2024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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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턴시(Latency)와 핑퐁(Ping-Pong)

레이턴시(Latency)

  • 레이턴시는 네트워크 지연 시간

  • 데이터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주로 밀리초(ms) 단위로 측정

  • 네트워크 응답 속도를 평가하는 지표

  • 레이턴시가 높을수록 사용자 경험이 나빠지며, 특히 게임, 스트리밍, 화상 회의 등 실시간 서비스에 큰 영향


핑퐁(Ping-Pong)이란?

  • Ping은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패킷을 보내는 도구

  • 핑퐁(Ping-Pong)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반복적으로 왕복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즉 핑퐁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연결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 일정 주기마다 핑을 보내 응답이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

  • 일반적으로 5~30초 인터벌로 사용

    FPS(1인칭 슈팅 게임): 짧은 핑 주기 (3~5초)
    MOBA(예: 롤, 도타2): 중간 정도의 주기 (10~15초)
    RPG/MMORPG: 긴 핑 주기 (15~30초)


전송 주기

  • 데이터 전송을 임의로 지연시켜 발송하는 것으로 추측항법을 시험할 때 전송 주기를 지연시켜 시험해 본다던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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