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입출력 인터페이스 제공한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사용자가 발생시키는 이벤트에 대한 메시지를 처리하는 루틴을 만들어 줍니다.
메시지 구동 구조
OS는 프로그램 내/외부 변화 발생을 메시지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알려줍니다.
메시지 기반 및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입니다.
강력한 GUI 컴포넌트 제공
JDK에서 제공하는 기본 제공 클래스를 통합니다.
쉬운 GUI 컴포넌트
객체지향적 문제 해결 관점에서 프로그래밍입니다.
AWT를 기반으로 함
기존의 AWT의 상속 구조를 그대로 가져오지는 않음
일부 AWT에서 사용하는 클래스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함
AWT 컴포넌트를 Swing으로 재작성
다양한 컴포넌트로 쉽게 GUI 프로그래밍 가능
플랫폼에 관계없이 동일한 모양 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