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바 프로그래밍 개요 1-1. 자바 개요 자바는 객체지향언어이며 클래스로 캡슐화할 수 있습니다. OS의 도움없이 자체적으로 멀티스레드를 지원해주기에 자바의 플랫폼은 독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비지 컬렉션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동적 메모리 반납을 우리가
3. 프로그램 기본 구조와 자료형 3-1. Java 기본 구조 자바는 한 개 이상의 클래스로 구성됩니다. 클래스는 한 개 이상의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서드는 함수와 비슷한 개념으로 프로그램 문장들로 구성됩니다. 이 메소드는 반드시 클래스를 정의한 안에 위치해야
C언어 포인터 VS Java 참조 자료형 Java 참조 자료형을 배우다보면 C언어 포인터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둘의 개념은 완전히 다르다.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자. C언어 포인터 C언어는 포인터를 이용해서 직접 메모리 주소에 접근할 수 있었다. 포인
4. 클래스와 객체 4-1.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4-1-1. 절차지향언어 VS 객체지향언어 절차지향언어 함수를 기반으로 하는 언어이다. 여러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조작해서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쪼개가며 문제를 해결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객체지향언어 클래스를 기반
5. 클래스의 멤버 5-1. 메서드 처리 방식 5-1-1. 메서드 인자 정달 방식 이전 자료형에 대해 배웠을 때 자료형에 기본자료형과 참조자료형으로 두가지가 있었다. 따라서 메서드에 인자 정달 방식도 두가지 있다. 값 호출 기본 자료형을 인자로 받고 싶을 때 실인수
연관되어지는 데이터와 연관되어지는 함수들의 묶음을 객체라고 했었다. 연관된 묶음들이다보니 개별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쉽고 안전하게 사용 가능 이러한 객체의 특징을 캡슐화라고 합니다. 캡술화된 객체를 만든다는 것이 반드시 하나의 클래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캡
7. 자바의 패키지 7-1. 자바 패키지와 모듈의 개념 자바 패키지의 개념과 모듈에 대해서 배워보자 7-1-1. 패키지의 개념과 필요성 패키지라는 것은 서로 연관된 코드들의 묶음이다. 프로젝트를 만들다 보면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클래스들을 이용할 때나 여러 사람들이
7. 자바의 패키지(2) 7-2. API 클래스 7-2-1. java.lang.Object 클래스 java.lang.Object 클래스 자바의 모든 클래스들은 java.lang.Object를 기반으로 작성 되어진다. 추후에 상속/스레드 부분을 다룰 때 더 자세하게
8. 자바의 배열 8-1. 배열 연관된 데이타들을 묶어 반복문을 이용하여 사용하기 위해 배열을 사용한다. 만약 배열을 사용을 했는데 반복문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8-1-1. 배열 생성 C언어에는 배열을 생성하기 위해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객체지향 언어에서의 클래스 상속 비슷한 동작을 하는 서로 다른 객체들을 위해서 포괄적인 클래스 지나친 일반화 다른 방법으로는 독립적인 클래스로 구현 비슷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잉ㅆ다. 중복된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지. 그럴 때 상속 특정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속성 행위를
예외란 프로그램 실행 중에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가리킵니다.정수를 0으로 나누는 경우유효하진 않은 배열의 첨자를 사용한 선택식객체가 할당되지 않은 참조변수의 사용잘못된 형식의 콘솔 입력이나 파일 접근시의 문제메서드 호출에 의해 발생예외처리란
추상메서드는 메서드를 선언만 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할지에 대한 구현 부분은 생략한 메서드이다. 추상 클래스란 추상 메서드를 하나 이상 포함하는 클래스를 가리킨다. 추상 메서드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동작할지를 정의를 해놓지 않았기에 객체를 생성하지 못하지만 참조 변
CUI 텍스트 기반의 입출력GUI 시각적인 요소들을 통해 프로그램 구성그래픽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입출력 인터페이스 제공한다.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사용자가 발생시키는 이벤트에 대한 메시지를 처리하는 루틴을 만들어 줍니다.메시지 구동 구조OS
이벤트 발생에 의해 프로그램 흐름이 결정되는 방식의 프로그램 패러다임이다.이벤트사용자의 입력,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 송수신 등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어떤 사건에 따라 제어 흐름이 결정되어 동작을 처리 이벤트 소스마다 이벤트 리스너와 연결 이벤트 소스(Event Sou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