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에러 : 나

KAYA·2022년 1월 21일
0
post-thumbnail

나는 지금 따라하며 배우는 노드, 리액트 시리즈 - 쇼핑몰 사이트 만들기를 따라하고 있다.

나의 에러 원인은 에러라기 보단 '부주의'로 일어난 일이라, 좀 적어놓고 기념하려고 쓰는 글이다. ㅎ
추가적으로 검색으로 알아낸 해당 오류 해결 방법들은 하단에 정리하겠다.

웬일인지 순조롭다 했다. ㅎ
클론코딩할 때마다 에러가 한 시간에 한 번은 빵빠레를 울려줘야 아, 내가 지금 코딩을 하고 있구나 하는데 이해도 잘 되고 아우 너무 재밌어서 심지어 밤에 다시 노트북을 열어서 강의 하나 더 들었다.

그리고 오늘 갑자기 로그인도 안되고 회원가입도 안됨 ㅋ

콘솔은 이 난리

[HPM] Error occurred while trying to proxy request /api/users/auth from localhost:3000 to http://localhost:5000 (ECONNREFUSED)

터미널은 이 난리다.


해결방법

1. failed to load resource: ~ the server responded with a status of 504 (Gateway Timeout)

일단 이건 해결 방법으로 제시한 것들이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 것 같았다. 설정으로 건들였던 부분이 아예 아니기도 했고...
vscode껐다 키고 root folder > index.js포트 번호 바꾸고 해도 해결이 안됨.

그리고 젤 중요한 건 해당 답변이 이해가 안됨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 [HPM] Error occurred while trying to proxy request /api/users/auth from localhost:3000 to http://localhost:5000 (ECONNREFUSED)

👀 제일 그럴 듯한 오류 코드
https://www.inflearn.com/questions/42246 에 따라 해당 해결 방법을 모두 실행해보았으나 해결불가

아래 항목은 혹시 해당 오류가 있을 때 시도할 만한 것들

  1. npm run dev 는 client 폴더가 아닌 (server 폴더 안에서도 아님!) root 폴더에서 실행하기
  2. 혹시 클론을 해서 실행시킨다면,
    root folder > npm install
    client folder > npm install
    install을 먼저 하는 것 잊지 않기
  3. 위 강의처럼 다른 옵션들 ... dropzone 같은 모듈을 사용했다면 해당 모듈에 대한 install들도 한 번씩 더 해보기
  4. npm install bcrypt --save 다시 시도하기
    4-1. bcrypt 버전을 5.0.0 으로 dependencies에서 수정
    -> npm install
    -> npm run
  5. 컴퓨터 껐다 키기


저두요ㅎ 하트 꾺 s2

나랑 똑같은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왜 해결이 안될까

천천히 Terminal Error 를 다시 읽어보자

나의 경우에는 모든 방법이 다 실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terminal의 오류 로그를 다시 찬찬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0] [nodemon] starting `node server/index.js`
[0] internal/modules/cjs/loader.js:888
[0]   throw err;
[0]   ^
[0] 
[0] Error: Cannot find module './dev'

git에, 특히 merge에 익숙하지 않아서 얼레벌레 merge한 게 문제였을까... 강사님의 back-end 모듈을 clone받아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 npm install 실수가 있나..

아니!

답은 terminal에 나와있었다.

Error: Cannot find module './dev'

dev를 찾을 수 없단다.

이렇게..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는데...
auth.js, index.js, routes>produc.js, users.js. 코드 작성했던 파일은 다 비교해 봐놓고는 config 폴더를 볼 생각을 못했던 거다. config쪽은 당연히 건들게 없으니까..라는ㄴ..큰 착깍! 하 하 하 !

dev.js에 몽고db랑 연결되는 connect key가 있기 때문이 이 파일은 .gitignore 처리를 해 두었고, 이게 merge->pull 되면서 누락되어 실행이 되지 않았던 것이었다.

dev.js파일을 그대로 옮겨주고 npm run dev 하니 그 어떤 오류도 없이 깔끔하고 아름답게.. 로그인이 된 상태로..

결론

글을 읽자 😀

침착하게 코딩해야지.
ㅎㅎ
ㅎ 몇시간 지났찌?..ㅎ...ㅎㅎ

profile
겅부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