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보통신 2022 상반기 코딩테스트 후기

배인성·2022년 2월 6일
1

코딩테스트 후기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치고나서 에세이

알고리즘 3문제, SQL 1문제로 평가가 이루어졌다.
나는 1번과 SQL을 풀었닼ㅋㅋㅋㅋ ㅜㅜ
휴.. ㅜㅜ 이번에 코딩테스트를 위해 준비를 좀 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좀 부족한 것 같다.
나는 여태껏 프로그래머스로 코딩테스트 준비를 해왔다.
프로그래머스 기준으로 현재 내 수준은 프로그래머스 Level 2에 수록된 문제들은 거의 다 풀었고 Level 3에 있는 문제들을 차차 풀어나가고 있는 중이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말하자면 프로그래머스는 레벨 별로 카카오 문제가 함께 수록되어있는데, Level 2의 일반문제는 쉽게 풀어낼 수 있지만, 카카오문제는 혼자서 풀어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는 수준, Level 3의 일반문제는 차차 풀어나가는 중인데 조~금 어렵게 느끼는..? 흠.. 백준을 한지가 오래돼서 정확히 말을 하진 못하겠다,,,

문제당 후기

1번 문제 - 그냥 정렬문제. 나는 Java로 준비하기에 정렬 오버라이딩으로 아주 쉽게 풀 수 있었다.

2번 문제 - 문제를 못풀어서 알고리즘을 감히 말하기가 어렵다. 아니 시작도 못했다. 3번 문제가 더 쉬워보여서,, 3번 풀고 와야지! 했는데 그게 마지막 발걸음이 되었다.
(근데 완전탐색이라고 감히 추측해본다.. ㅎㅎ)

3번 문제 - 이 문제는 DP일까 백트래킹일까 고민을 엄청했었는데 나는 백트래킹을 선택했다. 시간이 시간인지라, 좀 길고 지저분하지만 어찌됐든 길은 보였기 때문이다. 아 근데 조합쌍을 다 구하고 나니 5분 남은 시간,,, (지금 생각하니 DP같기도하고..)

이것은 문제를 본 사람만 이해할 수 있는 내 접근법,,ㅎ 지나가시다가 훈수좀 둬주시길 바랍니다 ㅠㅠ
(조합쌍을 구하고, 그 조합쌍으로 만들 수 있는 숫자 개수를 수학적으로 구하려했다.
<기본적으로는 팩토리얼이지만 중복되는 숫자가 있거나 앞이 0이 되는 수는 예외처리>
이 예외처리라는 벽에 막혀서ㅠㅠ 진짜 순열로 모든 경우를 다 구해서 HashMap안에다가 집어넣어서 HashMap.size()를 리턴해버릴까? 가 최후의 수단이었는데 5분남았었다..)

DP로 풀려고 내가 DP[1] ~ DP[9]까지 써놓고 점화식을 찾기위해 노력했지만, 못찾겠더라;

SQL 문제 - JOIN, GROUP BY 집계함수 문제인듯..? 내가 3번 문제 풀 시간을 많이 뺏기게 한 장본인이다. 전날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JOIN, GROUP BY 문제를 다 풀고 좀 자신만만 했었는데 하필 DATETIME이 나와버렸다; 그래서 학부생 시절에 습득했던 SQL의 기억을 더듬어서 그 자리에서 이것저것 실험을 하기 시작했고, 어떻게 근데 풀긴 풀었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해버렸다,,

몇 솔 컷일까?

는 아마 3솔컷일듯...? 1번은 너무 쉬웠고 SQL 문제도 내가 부족해서 시간을 많이 소모했을 뿐, 쿼리는 간단했다(내가 푼게 맞다면ㅋㅋ).. 3번이 백트래킹이라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풀었을 것이고 DP라면 점화식 찾는게 내가 봤을때 쉽진 않아보였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틀렸을 것이다. 그럼 2번문제를 풀고 말고인가..?ㅋㅋㅋ

으아아ㅏ아아아 어찌됐든 더 열심히 하자!!!!

결과 (2022-04-12 수정)

조회수가 생각보다 많네요,,

궁금하실 수도 있으실까봐 이때 롯데정보통신 코테 합격했습니다!

profile
부지런히 살자!!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2월 6일

오 저도 2솔인데 기도메타합시다... 수고했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6월 13일

1번 문제 Java로 정렬 오버라이딩 대략적으로 어떤 문제였는지 알 수 있을까요? 내림차순?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