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하루 최소 1시간이라도 공부하자..
태그 목록
전체보기 (228)TIL(143)내배캠(101)JavaScript(20)TROUBLESHOOTING(12)node.js(11)CS(11)js(9)socket.io(7)CSS(6)chrome_dino(6)mysql(5)db(5)redis(4)Rogue-like(4)알고리즘(3)C++(3)회고록(3)html(2)git(2)KDT(2)부트스트랩(1)본캠프 21일차(1)본캠프 29일차(1)5조(1)API(1)google fonts(1)본캠프 69일차(1)본캠프 8일차(1)본캠프 12일차(1)본캠프 66일차(1)본캠프 42일차(1)본캠프 40일차(1)본캠프 16일차(1)본캠프 48일차(1)본캠프 18일차(1)본캠프 58일차(1)본캠프 23일차(1)본캠프 20일차(1)솔리드원칙(1)본캠프 68일차(1)본캠프 34일차(1)본캠프 49일차(1)본캠프 64일차(1)본캠프 26일차(1)스타터노트(1)마카오맵(1)구글 폰트(1)본캠프 44일차(1)본캠프 9일차(1)Firebase(1)본캠프 62일차(1)본캠프 63일차(1)본캠프 61일차(1)2세계코더(1)기초정리(1)본캠프 67일차.(1)본캠프 43일차(1)본캠프 52일차(1)본캠프 53일차(1)본캠프 35일차(1)socket(1)본캠프 45일차(1)본캠프 27일차(1)ec2(1)Nginx(1)Latency(1)mongodb(1)docker(1)본캠프 59일차(1)bootstrap(1)본캠프 51일차(1)본캠프 46일차(1)2조(1)본캠프 2일차(1)본캠프 32일차(1)본캠프 39일차(1)본캠프 10일차(1)jquery(1)본캠프 5일차(1)본캠프 55일차(1)본캠프 25일차(1)DOM(1)본캠프 4일차(1)discord(1)본캠프 36일차(1)카카오맵(1)본캠프 13일차(1)본캠프 54일차(1)본캠프 57일차(1)본캠프 17일차(1)본캠프 33일차(1)본캠프 14일차(1)Fetch(1)본캠프 60일차(1)본캠프 6일차(1)본캠프 56일차(1)aws(1)객체지향(1)JJOOGLE(1)풋살온라인(1)본캠프 11일차(1)본캠프 7일차(1)본캠프 41일차(1)본캠프 15일차(1)스파르타코딩클럽(1)대한독립만세(1)본캠프 38일차(1)본캠프 28일차(1)본캠프 22일차(1)본캠프 31일차(1)IOCP(1)본캠프 1일차(1)본캠프 30일차(1)본캠프 47일차(1)본캠프 37일차(1)본캠프 65일차(1)본캠프 24일차(1)본캠프 19일차(1)본캠프 50일차(1)본캠프 70일차(1)본캠프 3일차(1)클론코딩(1)
post-thumbnail

[TIL] 24.12.25 WED

유니티를 살짝 맛보기 위하여 C어제에 이어 도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았다. 도커에서 이미지는 레이어 계층 구조로 구성되어있다. 각 레이어는 이미지 파일의 변경사항을 포함하고 있고 이러한 구조는 이미지의 효율적인 저장과 배포에 기여한다.읽기전용이미지를 구성하는 모든 레

어제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24 TUE

갑분 도커 컴포즈, 같은 기수분과 디코 채팅을 하던 도중 도커를 공부하시고 계시다고 하셔서 같이 듣게 되었다. 나의 경우 도커는 저번 프로젝트에서 사용하여 어느정도 사용이 가능한 상태였고 복습 겸 듣다가 프로젝트 때에는 서버를 인스턴스 단위로 분산시켜 도커 컴포즈를 사

2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23 MON

한달가량 진행한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 원하는 분들끼리 추가 구현 및 리팩터링을 진행할 것 같지만 아직 미정이다.유니티팀과 Node.js 서버팀이 협업하여 처음부터 목표한 내용까지 만들 수 있던 기회라 좋았고 도움이 많이 된듯하다.오늘은 발표 및 현업자 심사위원님들의

3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22 SUN

Node.js 서버 최종 프로젝트가 종료된 시점에 C++ 서버로 마이그레이션 하고자 했던 계획을 준비할 때가 온 것 같다.현재 Node로 구축되어 있는 서버를 c++로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해서는 여러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같아 간단하게몇 개정도 찾아보았다.C

4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21 SAT

클라분들과 협업하면서 얘기가 나오는 것 중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코루틴인데, 나는 노드 서버기수이지만 클라이언트도 알면 좋을 것 같아 알아보았다.코루틴은 유니티에서 비동기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할 때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데 도움

5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20 FRI

오늘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이 썼다 생각한 명령어를 나열해보았다.Docker 컨테이너 실행 도커 컨테이너를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며 환경 변수 파일(.env)을 읽어서 설정을 적용 도커 컨테이너 목록 확인 현재 실행 중이거나 중지된 모든 컨테이너의 목록을 확인

7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9 THU

다른 핸들러는 다 정상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proto 패킷이 디코딩 되어서 페이로드가 도착하는데, 특정 패킷만 Null로 도착하는 증상이 있었다.1\. 의심 해 볼만한 것은 proto 파일이 양측간 최신화가 안되어있다는 점2\. 메시지 형식이 맞지 않는 점3\. 신에게

7일 전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8 WED

하루종일 인게임 디자인 하고 에셋 만들고 영상 편집하느라 서버 쪽 코드를 신경쓰지 못했다. 그나마 한거라고는 다른분 코드 버그 같이 찾기랑 비정상 클라이언트가 매칭을 잡고 게임서버에만 연결을 안했을 때 게임세션이 만들어지고 삭제되지 않는 현상을 잡아준 것 ? 해당 부분

2024년 12월 1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7 TUE

지난번에 친구의 부탁으로 간단한 API 서버를 만들어주었는데, 아이폰의 경우 https가 아니면 통신 자체가 안된다고 하여 인증서를 설치하였다.Nginx 서버에 인증서 설치 위의 링크에 있는 TIL에서 Nginx에 인증서를 설치하는법을 다뤘었는데, 이번에는 Nginx를

2024년 12월 17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6 MON

TIL-24.12.15-SUN기존 트러블 슈팅에 이어 nginx 헬퍼서버 쪽도 완료하였다.라우트, 컨트롤러, 서비스는 간단해서 따로 글로 남기지는 않았다.nginx 헬퍼 서버에도 API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로직을 구성하였고, 거기에 사용되는 메서드이다.conf 파일

2024년 12월 1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5 SUN

하.. 분산서버로 컨버전 하는 동시에 nginx 리버스 프록시 사용으로 인해 게임서버로 접속하는 remoteAddress가 모두 nginx 서버 아이피로 찍히는 바람에 IP 밴을 담당하던 함수를 제거했었다.그러니까 아주 그냥 자기 집 들리듯이 막 들어와 패킷을 엄청 쏴

2024년 12월 1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4 SAT

프론트를 하는 친구의 부탁으로 잠깐 시간내어 간단한 웹 API 서버를 만들어주던 도중 상태코드에 대해 애매한 점이 있어 찾아보았다.과연 비밀번호가 틀린 것은 상태코드를 200으로 보내야할까, 401로 보내야할까.뭐 맞게 코딩하면 되겠지만.. 일단 알아본 바로는 서버가

2024년 12월 14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3 FRI

유니티 클라이언트를 itch.io에 webGL로 올리니 문제가 발생했다. 이유는 api 통신 간 http를 사용중이여서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우리 서버는 nginx를 통해 모든 서버를 접속하기 때문에 nginx에만 인증서를 설치해주면 해결되는 문제라 진행했다.무료이고

2024년 12월 1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2 THU

분산 서버간 설정이 일치하지 않아 어떤건 한국 타임존이고 어떤 서버는 미국인 상황이 발생하여 오류를 발생시켰다.다 동일하게 한국시간대로 바꾸기 위해 아래의 명령어들을 사용하면 된다.

2024년 12월 12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1 WED

내부 아이피를 활용하여 헬스체크서버에서 게임서버의 아이피를 보관하고 싶은데, 도커 내부에서 exec를 통해 아이피를 조회하거나 os 모듈을 이용하여 가져오면 도커 내부 아이피를 불러오게 되어 api로 전송할 수 없어 aws api를 활용하여 IP를 넘겨주고 있었다.하지

2024년 12월 1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10 TUE

보통 ssh 연결을 할 때 git bash를 쓰곤 했다.근데 sftp를 쓰려면 파일질라 등의 프로그램을 2중으로 써야하고 여간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였다.그런 불편한 점을 바로 해소시켜줄 프로그램이 mobaXterm 이다.https://mobaxterm

2024년 12월 1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09 MON

오늘은 새로운 것을 학습하진 못하고 기존 단일서버를 분산서버로 컨버전하는데 시간을 다 썼다.그래서 오늘은 5분기록으로 대체한다.매칭 시스템 제거 events 및 연동 되어있는 핸들러 제거 패킷 리스트에서 제거로그인/회원가입 시스템 제거 events 및 연동 되어있는 핸

2024년 12월 9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08 SUN

디스코드 봇 기존에 클라이언트분들이 서버 로그를 편하게 알 수 있도록 명령어를 치면 로그를 찍어주는 디스코드 봇을 만들었었는데, 이번에는 서버 상태에 따라 알림을 일방적으로 원하는 채널에 찍어줄 수 있게 구현을 해보았다. 초간단 const channel = clie

2024년 12월 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07 SAT

원래 뮤텍스가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레이스 컨디션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싱글 스레드 내에서도 공유 자원에 대한 경쟁은 있었다...물론 lockfile, flag 등의 방법은 많겠지만 이미 잘 만들어진 프레임워크가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가져다 쓰

2024년 12월 7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TIL] 24.12.06 FRI

헬스체크, 매칭, nginx-helper 등 API 통신을 위주로 처리되는 서버들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기술들을 찾아보았다.Rate Limiting은 서버가 일정시간 내 특정 클라이언트로부터 보낼 수 있는 요청 수를 제한하는 기법으로 서버의 과부하를 방지하고 악

2024년 12월 6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