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own Project 회고둝

레일리·2022λ…„ 12μ›”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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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λͺ©μ (동기)

2022λ…„ 1ν•™κΈ° λ°μ΄ν„°λ² μ΄μŠ€μ‹œμŠ€ν…œ κ³Όλͺ©μ—μ„œ 기말 개인 ν”„λ‘œμ νŠΈλ‘œ Artown ν”„λ‘œμ νŠΈλ₯Ό μ§„ν–‰ν–ˆλ‹€.
λ°μ΄ν„°λ² μ΄μŠ€μ‹œμŠ€ν…œ κ³Όλͺ©μΈ 만큼 λ°μ΄ν„°λ² μ΄μŠ€λ₯Ό 섀계해 μžμ‹ λ§Œμ˜ μ„œλΉ„μŠ€λ₯Ό λ§Œλ“œλŠ” ν”„λ‘œμ νŠΈμ˜€λ‹€.

"Artown"μ΄λž€?

Art(예술) + Town(λ„μ‹œ, λͺ¨μž„) = Artown : Artist(μ˜ˆμˆ κ°€)λ“€μ˜ λͺ¨μž„!

λ‚˜λŠ” 이전에 무λͺ… μ˜ˆμˆ κ°€λ“€μ΄ μžμ‹ λ“€μ˜ μž‘ν’ˆμ„ μ „μ‹œν•  곳이 μ—†μ–΄ 어렀움을 κ²ͺκ³  μžˆλ‹€λŠ” 기사λ₯Ό λ³Έ 적 μžˆλ‹€.
λ˜ν•œ λ°”μœ ν˜„λŒ€μΈλ“€μ€ 예술 ν™œλ™μ— μ°Έμ—¬ν•˜κ³  μ‹Άμ§€λ§Œ μ§„μž… μž₯벽이 λ†’μ•„ μ‰½κ²Œ μ°Έμ—¬ν•˜μ§€ λͺ» ν•œλ‹€.

κ·Έλž˜μ„œ 무λͺ… μ˜ˆμˆ κ°€λ“€μ—κ²ŒλŠ” 온라인 μ „μ‹œ 곡간을 μ œκ³΅ν•˜κ³  μΌλ°˜μΈλ“€μ€ κ°€λ³κ²Œ μ˜ˆμˆ ν™œλ™μ„ ν•  수 μžˆλŠ” 예술(art)을 νƒ€κ²ŸμœΌλ‘œν•œ SNS κ°œλ°œμ„ λͺ©ν‘œλ‘œ μž‘μ•˜λ‹€.

전체적인 SNS μ‹œμŠ€ν…œμ€ instagram μ‹œμŠ€ν…œμ„ μ°Έκ³ ν•˜μ˜€λ‹€.

ν”„λ‘œμ νŠΈ κ΄€λ ¨ν•œ μžμ„Έν•œ μ„€λͺ…은 Github repositoryμ—μ„œλ„ 확인 κ°€λŠ₯ν•˜λ‹€.

개발 κ³Όμ •

섀계

Activity Diagram

User Case Diagram

ER-Diagram

κΈ°λŠ₯

κΉƒν—™ λ ˆνŒŒμ§€ν† λ¦¬μ—λ„ μž‘μ„± λ˜μ–΄ μžˆλ“―μ΄ κΈ°λŠ₯은 μ•„λž˜μ™€ κ°™λ‹€.

  • 기본적인 νšŒμ› κΈ°λŠ₯
  • κ²Œμ‹œλ¬Ό CRUD
  • λŒ“κΈ€ CRUD

사싀 κΈ°λŠ₯ μžμ²΄μ—λŠ” νŠΉλ³„ν•œ 것이 μ—†λ‹€. λ‹¨μˆœνžˆ κ²Œμ‹œνŒ CRUDλ₯Ό νŠΉμ • 주제λ₯Ό 가지고 λ§Œλ“  것이라고 봐도 λ¬΄λ°©ν•˜λ‹€.

κΈ°μˆ μŠ€νƒ

개발 기간이 거의 10일 밖에 μ•ˆ 됐기 λ•Œλ¬Έμ— 맀우 λΉ λ₯΄κ²Œ κ°œλ°œν•  ν•„μš”κ°€ μžˆμ—ˆλ‹€. κ·Έλž˜μ„œ μ΅œλŒ€ν•œ λΉ λ₯΄κ²Œ κ°œλ°œν•  수 μžˆλŠ” κΈ°μˆ λ“€μ„ μ„ νƒν–ˆλ‹€. ν”„λ‘ νŠΈμ—μ„œλŠ” Bootstrap을 μ‚¬μš©ν•˜μ—¬ CSSλ₯Ό κ°„νŽΈν•˜κ²Œ κ΅¬ν˜„ν–ˆλ‹€(ν…œν”Œλ¦Ώ 이용). λ°±μ—”λ“œλŠ” 기쑴에 자주 μ‚¬μš©ν•΄μ„œ μ΅μˆ™ν•œ Djangoλ₯Ό μ‚¬μš©ν–ˆκ³  DBλŠ” Djangoμ—μ„œ 기본으둜 제곡 λ˜λŠ” SQLiteλ₯Ό κ·ΈλŒ€λ‘œ μ‚¬μš©ν–ˆλ‹€.

μ‹œμŠ€ν…œκ΅¬μ‘°

Djangoλ₯Ό μ‚¬μš© ν–ˆμœΌλ‹ˆ MVT νŒ¨ν„΄μ„ λ”°λžλ‹€.

  • Model : λ°μ΄ν„°λ² μ΄μŠ€ μ •μ˜
  • View : 둜직 μ •μ˜
  • Template : ν™”λ©΄ UI μ •μ˜
  • URLconf : URL μ •μ˜
  • ORM(Object Relational Mapping) : 객체 – 관계 맀핑

κ²°κ³Όλ¬Ό

https://github.com/Rayleigh190/Artown#user-interface

λŒμ•„λ³΄λ©°

이 ν”„λ‘œμ νŠΈμ˜ μ£Όλͺ©μ μ€ μ‹œμŠ€ν…œ 및 λ°μ΄ν„°λ² μ΄μŠ€μ˜ μ„€κ³„μ˜€λ‹€. Activity Diagram, User Case Diagram, ER-Diagram 듀을 μž‘μ„±ν•˜λ©΄μ„œ 섀계λ₯Ό ꡬ체화 ν–ˆλ‹€. 사싀 κ·Έλ™μ•ˆ ν‰μ†Œμ—λŠ” μ΄λŸ°κ²ƒλ“€μ„ μž‘μ„±ν•˜μ§€ μ•Šκ³  λ¬΄μž‘μ • ν”„λ‘œμ νŠΈλ₯Ό μ§„ν–‰ν–ˆλ‹€. 규λͺ¨κ°€ μž‘μ€ ν”„λ‘œμ νŠΈμ—μ„œλŠ” λ¬΄μž‘μ • 진행해도 큰 무리가 μ—†κ² μ§€λ§Œ μ‘°κΈˆμ΄λΌλ„ 규λͺ¨κ°€ μ»€μ§€λ§Œ μ–˜κΈ°κ°€ 달리진닀.

규λͺ¨κ°€ 큰 ν”„λ‘œμ νŠΈλ₯Ό 아무 섀계 없이 μ§„ν–‰ν•˜λ‹€ 보면 λ‚΄κ°€ 무엇을 λ§Œλ“€μ–΄μ•Ό ν•˜λŠ”μ§€ λΆˆλΆ„λͺ…해진닀. κΈ°λŠ₯은 λ‚œμž‘ν•΄μ§€κ³  μ½”λ“œλ„ λ”λŸ¬μ›Œμ§„λ‹€. μ‚¬μš©μžλ₯Ό λ¬΄μ‹œν•œ 체 개발자 νŽΈν•œ λŒ€λ‘œ κ°œλ°œν•œλ‹€. κ²°κ΅­ μ½”λ“œκ°€ λŠ˜μ–΄λ‚ μˆ˜λ‘ μ—‰ν‚€κ³  λ³΅μž‘ν•΄μ Έ 개발자 μŠ€μŠ€λ‘œλ„ μ΄ν•΄ν•˜μ§€ λͺ»ν•œλ‹€. 이런 ν”„λ‘œμ νŠΈλŠ” κ²°μ½” 완성도가 높을 수 μ—†λ‹€.

ν™•μ‹€νžˆ 섀계λ₯Ό ν•˜κ³  ν”„λ‘œμ νŠΈλ₯Ό μ§„ν–‰ν•˜λ‹ˆ λ‚΄κ°€ 무엇을 ν•΄μ•Ό ν•˜λŠ”μ§€ λͺ…확해진닀. κΈ°λŠ₯ ν•˜λ‚˜λ₯Ό κ΅¬ν˜„ν•˜λ©΄ λ‹€μŒμ— κ΅¬ν˜„ν•  κΈ°λŠ₯이 λͺ…확해진닀. 사싀 섀계λ₯Ό ν•œλ‹€κ³  ν–ˆμ§€λ§Œ μ—¬μ „νžˆ λΆ€μ‘±ν•œ 점이 λ§Žλ‹€. μ„œλΉ„μŠ€μ μΈ λ©΄κ³Ό κ΅¬ν˜„λœ κΈ°λŠ₯에 ν—ˆμ μ΄ μ‘΄μž¬ν•œλ‹€. μ΄λŠ” λΆ„λͺ… μ•žμœΌλ‘œ λ³΄μ•ˆν•΄μ•Ό ν•  사항이닀.

μ•„μ‰¬μ› λ˜μ 

μ•„λ¬΄λž˜λ„ 과제용으둜 κΈ‰ν•˜κ²Œ μ œμž‘λœ μ„œλΉ„μŠ€μ΄λ‹€ λ³΄λ‹ˆ μ„œλΉ„μŠ€μ— λŒ€ν•œ 심도 μžˆλŠ” 고민을 ν•˜μ§€ λͺ»ν–ˆλ‹€. 심도 μžˆλŠ” 고민을 λͺ» ν–ˆλ‹€ λ³΄λ‹ˆ κ²°κ΅­ 이도 저도 μ•„λ‹Œ 결과물이 λ‚˜μ˜¨ 것 κ°™λ‹€.

μ•žμœΌλ‘œ μžˆμ„ ν”„λ‘œμ νŠΈμ—μ„œλŠ” 주제 μ„ μ •μ—μ„œλΆ€ν„° 심도 μžˆλŠ” 생각을 ν•  수 μžˆλ„λ‘ λ…Έλ ₯ν•  것이닀.

λ§ˆμ§€λ§‰μœΌλ‘œ μ•„μ‰¬μ› λ˜ 것은 DB κ³Όλͺ©μ„ λ“€μ—ˆλŠ”λ° 쿼리λ₯Ό 직접 μ‚¬μš©ν•΄ 보지 λͺ»ν•œ 것이닀. μˆ˜μ—…μ—μ„œλ„ 이둠으둜만 배우고 ν”„λ‘œμ νŠΈμ—μ„œλŠ” λΉ λ₯΄κ²Œ κ΅¬ν˜„ν•˜κΈ° μœ„ν•΄ ORM을 μ‚¬μš©ν•΄μ„œ 쿼리λ₯Ό 직접 μ‚¬μš©ν•˜μ§€λŠ” λͺ»ν–ˆλ‹€. DB에 λŒ€ν•œ μ‹€μŠ΅μ€ λ”°λ‘œ 진행해 봐야겠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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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Ό,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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