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 해시(Level 1)] 폰켓몬 | 알고리즘 설명 & 문제 풀이 with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Re_Go·2023년 12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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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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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설명

당신은 폰켓몬을 잡기 위한 오랜 여행 끝에, 홍 박사님의 연구실에 도착했습니다.

홍 박사님은 당신에게 자신의 연구실에 있는 총 N 마리의 폰켓몬 중에서 N/2마리를 가져가도 좋다고 했습니다. 홍 박사님 연구실의 폰켓몬은 종류에 따라 번호를 붙여 구분합니다. 따라서 같은 종류의 폰켓몬은 같은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실에 총 4마리의 폰켓몬이 있고, 각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3번, 1번, 2번, 3번]이라면 이는 3번 폰켓몬 두 마리, 1번 폰켓몬 한 마리, 2번 폰켓몬 한 마리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때, 4마리의 폰켓몬 중 2마리를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6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3번), 두 번째(1번) 폰켓몬을 선택
  • 첫 번째(3번), 세 번째(2번) 폰켓몬을 선택
  • 첫 번째(3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 두 번째(1번), 세 번째(2번) 폰켓몬을 선택
  • 두 번째(1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 세 번째(2번),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

이때, 첫 번째(3번) 폰켓몬과 네 번째(3번)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은 한 종류(3번 폰켓몬 두 마리)의 폰켓몬만 가질 수 있지만, 다른 방법들은 모두 두 종류의 폰켓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예시에서 가질 수 있는 폰켓몬 종류 수의 최댓값은 2가 됩니다.

당신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폰켓몬을 가지길 원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포함해서 N/2마리를 선택하려 합니다. N마리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배열 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N/2마리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을 찾아, 그때의 폰켓몬 종류 번호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2. 제한사항

  • nums는 폰켓몬의 종류 번호가 담긴 1차원 배열입니다.
  • nums의 길이(N)는 1 이상 10,000 이하의 자연수이며, 항상 짝수로 주어집니다.
  • 폰켓몬의 종류 번호는 1 이상 200,000 이하의 자연수로 나타냅니다.
  • 가장 많은 종류의 폰켓몬을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도, 선택할 수 있는 폰켓몬 종류 개수의 최댓값 하나만 return 하면 됩니다.

3. 첫번째 문제 풀이(2023-12-01)

기본적으로 n/2 마리의 포켓몬을 가져갈수 있다고 합시다. 예를 들어 포켓몬이 [3,1,2,3] 이렇게 네 마리라면 4/2가 되는 것이고, 그래서 2마리를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다시 [3,3,3,2,2,4] 이렇게 여섯마리의 포켓몬이 여섯 마리라면 6/2가 되어 3마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3,3,3,2,2,2] 이런 상황에서는 6/2가 아니라 포켓몬이 두 종료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4/2의 결과(2마리)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function solution(nums) {
    const select = nums.length/2;
// select 변수에 배열 길이를 2로 나눈 값을 할당하고
    const check = nums.reduce((total,cur) => {
// check 변수에는 reduce 함수를 사용해 check에 반환할 total의 객체 상태를 빈 문자열로 초기화( {} )를 합니다. 그 후 배열을 순회하면서 현재 total 객체 안에 total[cur(key)]이 true, 즉 값이 들어있다면 삼항연산에 의한 true값(현재 키 값 증가)이 실행되고, false, 포켓몬이 아직 없을 경우 false항(해당 키에 값을 1로 정의) 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total[cur] ? total[cur]++ : total[cur] = 1;
        return total;
// 순회 작업이 끝나면 total(누적된 객체)를 반환합니다.
    },{});
    const checkLeng = Object.keys(check).length;
// checkLeng에 반환 받은 check 배열의 키의 갯수(length)를 입력합니다.
    return checkLeng > select ? select : checkLeng;
// 만약 checkLeng의 길이, 즉 포켓몬의 종류가 전체 포켓몬을 2로 나눈 값보다 많을 경우에는 select를, 그렇지 않다면 checkLeng을 트레이너가 받게 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3,1,2,3] 이 입력 되었다면 select는 2가 되고, check는 3이 될텐데 포켓몬 종류는 3종인데 반해 트레이너가 현재 선택 가능한 마리수는 최대 2마리 이므로 2마리를 가져가게 됩니다. 
// 다시 돌아와 만약 [3,3,3,2,2,2] 두 종류의 포켓몬이 여섯마리 존재 한다면 사용자가 최대로 가져갈 수 있는 포켓몬은 3마리 이지만, 종류는 2마리 밖에 없기 때문에 2마리만 가져가게 됨을 의미하죠.
//정리하자면, 선택할 수 있는 포켓몬 수에 비해 포켓몬 종류가 많을 경우 그냥 2마리만 가져가고, 선택 가능한 포켓몬 수가 종류보다 적은 경우 그냥 종류대로 가지는 케이스 입니다. 
// 만약 [3,3,3,2,2,2,1,1,1,4]가 입력 되었다면 포켓몬 종류는 4종인데 반해 선택 가능한 수는 5마리가 되니까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그냥 종류대로 가져가는(4마리) 결과가 반환 되는 것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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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본인의 삶을 곱씹어보는 R과 타인의 삶을 배워 나아가는 L의 연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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