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 구디아카데미 김지훈 강사님의 수업자료와 강의 내용 정리, 실습한 내용을 정리함!
다운로드 step 1
선행 : sts download
https://spring.io/tools
하단의 Spring Tool Suite 3 wiki 링크
버전 Spring Tool Suite 3.9.18
window 환경으로 다운받기
다운로드 step 2
이클립스 다운로드 검색 > JDK 다운로드 > 릴리즈 아카이브 > 11-LTS 버전
window 64(https://adoptium.net/download/) > 다운로드 > 경로 확인 > cmd 검색 > 명령어 java -version > openjdk version "11.0.20" 2023-07-18
다운로드 step 3
Spring Tool Suite 3.9.18 압축 풀기 > sts 번들에서 sts-3.9.18.RELEASE 만 꺼내고 나머지 지우기 > sts-3.9.18.RELEASE 안의 나뭇잎 모양 더블클릭 > 팝업 끄기 > 나뭇잎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다운로드 step 4
열기 > 메인 화면 >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Workspace >
하단 Text file encoding > Other > UTF-8 > Apply
General > Appearance > colors and fonts > basic > Text Font > vardana 14 > Apply 완료
Chapter01 > 피니시 > 돈 크리에이트 > 오픈 퍼스펙시브
src > new > class > Define(class 만들 때 무조건 대문자) > public static void main 체크(안 만들면 안 돌아감) >
자바의 법칙
클래스는 무조건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
syso (ctrl+space) = system.out.println()
JAVA는 객체 지향 언어이다.
객체 지향 언어란 남의 소스를 부품처럼 사용하기 위해 생긴 개념이다.
**JAVA 는 남의 소스를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String(변수 타입) wineglass(변수 이름) = “와인 반잔”(변수 안의 값) ;
자료형 | 설명 |
---|---|
boolean | 논리 자료형(true / false) |
String | 문자열 클래스 |
byte | 1 바이트의 정수형 자료 타입 |
char | 2 바이트의 문자형 자료 타입 |
int | 4 바이트의 정수형 자료 타입 |
long | 8 바이트의 정수형 자료 타입 |
float | 4 바이트의 실수형 자료 타입 |
double | 8 바이트의 실수형 자료 타입 |
우리는 한 컵에 있는 내용물을 다른 컵에 옮겨 담을 수 있다.
이것을 형 변환(Casting) 이라고 부른다.
작은 잔의 내용물을 큰 잔에 넣는 것은 따로 절차가 필요 없다(묵시적 형변환)
큰 잔의 내용물을 작은 잔에 넣을 때는 절차가 필요하다.(명시적 형변환)
입력
public class Cast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명시적 행변환 : 작은 컵에서 큰 컵으로 넘길 때, 또는 형태가 다를 경>우 확인이 필요하다. char charValue; int intValue =74; long longValue = 500; float floatValue; double doubleValue =3.14; charValue = (char) intValue; intValue = (int) longValue; floatValue = (float) doubleValue; }
}
- 묵시적 행변환 예시
반환 타입
토스트기메서드 이름
(빵)매개변수
{빵을 굽는다;실행문
return 구워진 빵;반환문
}
입력
출력
if 는 조건이 참이면 무조건 실행이 된다.
Dead Code : 이건 절대로 실행되지 않는다는 경고
실행
출력
public class ArrayDefin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배열 선언 시 크기 지정은 필수이다. int[] score = {70,80,90}; //그래서 들어갈 숫자를 넣어서 선언하거나 String names[] = {"홍길동","고길동","박길동"}; //크기를 미리 지정해야 한다. int[] arr = new int[7]; }
}
4층 4호짜리 아파트를 구성한다고 가정했을 시
2중 for 문을 이용하여 배열의 길이(arr.length)만큼 모두 채워 주었다.
입력
출력
OOP 의 특징은 4가지이다.
모두 "남의 소스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각 특징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생각해 보자
Java 의 파일은 최소 1개 이상의 class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class 는 하나의 자료형이 될 수 있다.(String, Interger, Double,...)
class 안에 class를 선언할 수도 있다.
class 를 만드는 데 몇 가지 규칙이 있다.
요약
- Class 는 classification 의 약자로 구분을 의미한다.
- class 이름은 보통 안에 있는 메서드들을 대표하게 된다.
- class 는 하나의 자료형이 될 수 있다.
- Class 이름의 첫 글자는 대문자여야 한다.
Class의 특정 내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lass를 객체화해야 한다.
"객체화"란 원본 class를 복사해 오는 것을 의미한다.
복사된 객체는 변수에 담길 수 있다.
이때 데이터 타입은 객체의 원본 클래스 형태가 된다.
입력
출력
유달리 개념이 많았던 날.
개념 정리를 한 번 더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