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국비지원] 개발자 교육 4일 차 : Java Script(2023.07.31)fit.구디아카데미,김지훈 강사님

Nicole Gold·2023년 7월 31일
0

K-digital training

목록 보기
4/60

이하 구디아카데미 김지훈 강사님의 수업자료와 강의 내용 정리, 실습한 내용을 정리함!

JAVA SCRIPT 란?

  • HTML에 동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HTML이 웹 페이지의 기본 구조를 담당하고, CSS가 디자인을 담당한다면 JavaScript는 클라이언트 단에서 웹 페이지가 동작하는 것을 담당한다.
  • HTML 문서 내의 객체나 css 요소를 핸들링할 수 있다.
  • html 문서 내의 body 하위에서 실행 or js 파일 외부에서 불러올 수 있다.

LIST

  1. 변수(variable) : 무언가를 담는 컵과 같다.
    변수에는 var 라는 키워드가 붙는다. (var 후에 이름이 붙는다)

  2. 변수의 이름 : 여러 변수를 구분하거나 부르기 위한 이름이 있다.
    변수에는 다양한 데이터가 담길 수 있다.

  3. 변수의 영역(scope) : 변수는 선언된 곳보다 바깥쪽 영역에서는 사용 불가능하다.

  4. 연산자 : 연산은 피연산자(Operand)와 연산자(prerator)를 통해 계산하는 것이다.
    연산자에 붙는 항의 수에 따라 단항 연산자, 2항 연산자, 3항 연산자로 분류된다.

    • 단항 연산자
    • 2항 연산자
    • 비교 연산자
    • and & or
    • 복합 대입
    • 3항 연산자
  5. 조건문
    앞으로 작성할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이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이루어진다.

    if
    else
    else if
    switch

  6. 반복문(loop statement)

    for
    while

variable

  • 입력
  • 출력

scope

  • 입력
  • 출력
  • JS는 허점이 많아서 오류를 잡아내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불안전한 언어로 불린다.

연산자

단항 연산자

  • 부호 연산자 +, - : 값을 음수 또는 양수로 변환 +i, -i

  • 증감 연산자 ++, -- : 해당 값을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x, --y

    • 증감 연산자가 뒤에 붙는 경우는 무언가 행해지고 나서 카운트 할 때 사용된다.
  • 논리부정 연상자 ! : 해당 boolean 값을 반전시킨다. !x(true - > false)

  • 입력

  • 출력

2항 연산자

  • 부호에 붙는 피연산자가 두 개인 경우를 이항 연산자라고 한다. +, -, *, / , %

  • % = 나머지 연산 : 두 개 항을 나눈 나머지를 구한다.

    • 홀수짝수, 배수 찾기에 자주 활용된다.
  • 문자열을 더할 수 있다. "A"+"B"=AB / 12+13+"A"=25A

  • 숫자가 먼저 오면 연산을 하고 문자열이 먼저 오면 붙이기만 한다.

  • 입력

  • 출력

비교 연산자

  • 2항 연산에서는 두 개의 항을 비교(compare)하는 비교 연산자가 있다.

  • 비교 연산은 항상 왼쪽을 기준으로 한다.

  • = : 대입 연산자 | == : 동등비교(같은지 검사) | != 다른지 검사

  • 입력

  • 출력

and & or

  • 비교 연산 결과를 다시 or 와 and 조건으로 결과를 낼 수 있다.

  • AND 와 OR 조건은 선택 영역의 교집합과 합집합을 의미한다.

  • A && B : A와 B 둘 다 TRUE인 경우 TRUE

  • A || B : A나 B 둘 중 하나만 TRUE면 TRUE

  • 입력

  • 출력

복합 대입 연산자

  • A = A+10 -> A+=10
  • 기존 것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기존 값에 연산을 한다(?)
  • 연산과 대입를 한꺼번에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입력
  • 출력

3항 연산자

  • 입력
  • 출력

조건문

if

  • if 는 만약 어떤 상황(조건)이 일어났을 때(true) 특정 내용({})을 실행하도록 한다.
  • 입력
  • 출력

else

  • if 안의 조건을 만족(true)시키지 못할 경우 else 를 활용할 수 있다.
  • if 문이 여러 개일 경우 if 와 if 조건이 잘 안 맞을 경우 어느 것도 실행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else를 사용해 주면 안전하다.
  • 입력
  • 출력

else if

  • else 는 조건에 부합하느냐 그렇지 않느냐 두 가지 경우만 처리 가능하다.
  • 여러 경우를 처리할 경우는 else if를 활용할 수 있다.
  • 입력
  • 출력

switch

  • switch의 case는 값만 넣을 수 있다.(조건 삽입 불가)
  • 특정 case마다 특정 내용을 실행한다.
  • if 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 게임 개발 시에는 switch를 활용한다.
  • case 를 사용할 경우 break를 넣어서 {}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한다.

반복문

  • 단순한 일을 반복할 때 사용한다.
  • 자동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 특정한 조건이 만족되어야 반복된다.

FOR

  • for(초기값;조건;증감){
    해야 할 일;
    }
  • 조건을 만족한다면 반복
  • 반복 횟수가 정해진 경우 주로 활용
  • 입력
  • 출력

총평

  • for문 구구단 응용에 성공했다.
    뿌듯
profile
JAVA 개발자로 가는 길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