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테스트 게임, 침팬지를 이겨라 만들기!

Frel·2022년 4월 17일
0

python

목록 보기
3/3

후기

전에 해보았던 게임에 이어서 기억력 테스트 게임을 만들어 보았는데
저번 시간에 했던것들을 조금씩 복습하면서 하니까 좋았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하나 잘 알려주시니까 하면서 "아 이게 이거구나~"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영상보고 또 비슷한거 만들어 보고싶네요

import pygame
from random import *

레벨에 맞게 설정

def setup(level):

# 얼마동안 숫자를 보여줄지
global display_time
display_time = 5 - (level // 3)
display_time = max(display_time, 1) # 1초 미만이면 1초로 처리

# 얼마나 많은 숫자를 보여줄 것인가?
number_count = (level // 3) + 5
number_count = min(number_count, 20) # 만약 20 을 초과하면 20 으로 처리

# 실제 화면에 grid 형태로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
shuffle_grid(number_count)

숫자 섞기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

def shuffle_grid(number_count):
rows = 5
columns = 9

cell_size = 130 # 각 Grid cell 별 가로, 세로 크기
button_size = 110 # Grid cell 내에 실제로 그려질 버튼 크기
screen_left_margin = 55 # 전체 스크린 왼쪽 여백
screen_top_margin = 20 # 전체 스크린 위쪽 여백

# [[0, 0, 0, 0, 0, 0, 0, 5, 0],
#  [0, 0, 0, 0, 0, 4, 0, 0, 0],
#  [0, 0, 1, 0, 0, 0, 2, 0, 0],
#  [0, 0, 0, 0, 3, 0, 0, 0, 0],
#  [0, 0, 0, 0, 0, 0, 0, 0, 0]]
grid = [[0 for col in range(columns)] for row in range(rows)] # 5 x 9

number = 1 # 시작 숫자 1부터 number_count 까지, 만약 5라면 5까지 숫자를 랜덤으로 배치하기
while number <= number_count:
    row_idx = randrange(0, rows) # 0, 1, 2, 3, 4 중에서 랜덤으로 뽑기
    col_idx = randrange(0, columns) # 0 ~ 8 중에서 랜덤으로 뽑기

    if grid[row_idx][col_idx] == 0:
        grid[row_idx][col_idx] = number # 숫자 지정
        number += 1

        # 현재 grid cell 위치 기준으로 x, y 위치를 구함
        center_x = screen_left_margin + (col_idx * cell_size) + (cell_size / 2)
        center_y = screen_top_margin + (row_idx * cell_size) + (cell_size / 2)

        # 숫자 버튼 만들기
        button = pygame.Rect(0, 0, button_size, button_size)
        button.center = (center_x, center_y)

        number_buttons.append(button)

# 배치된 랜덤 숫자 확인
# print(grid)

시작 화면 보여주기

def display_start_screen():
pygame.draw.circle(screen, WHITE, start_button.center, 60, 5)

# 흰색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는데 중심좌표는 start_button 의 중심좌표를 따라가고,
# 반지름은 60, 선 두께는 5

msg = game_font.render(f"{curr_level}", True, WHITE)
msg_rect = msg.get_rect(center=start_button.center)
screen.blit(msg, msg_rect)

게임 화면 보여주기

def display_game_screen():
global hidden

if not hidden:
    elapsed_time = (pygame.time.get_ticks() - start_ticks) / 1000 # ms -> sec
    if elapsed_time > display_time:
        hidden = True

for idx, rect in enumerate(number_buttons, start=1):
    if hidden: # 숨김 처리
        # 버튼 사각형 그리기
        pygame.draw.rect(screen, WHITE, rect)
    else:
        # 실제 숫자 텍스트
        cell_text = game_font.render(str(idx), True, WHITE)
        text_rect = cell_text.get_rect(center=rect.center)
        screen.blit(cell_text, text_rect)

pos 에 해당하는 버튼 확인

def check_buttons(pos):
global start, start_ticks

if start: # 게임이 시작했으면?
    check_number_buttons(pos)
elif start_button.collidepoint(pos):
    start = True
    start_ticks = pygame.time.get_ticks() # 타이머 시작 (현재 시간을 저장)

def check_number_buttons(pos):
global start, hidden, curr_level

for button in number_buttons:
    if button.collidepoint(pos):
        if button == number_buttons[0]: # 올바른 숫자 클릭
            # print("Correct")  
            del number_buttons[0]        
            if not hidden:
                hidden = True # 숫자 숨김 처리      
        else: # 잘못된 숫자 클릭
            game_over()
        break

# 모든 숫자를 다 맞혔다면? 레벨을 높여서 다시 시작 화면으로 감
if len(number_buttons) == 0:
    start = False
    hidden = False
    curr_level += 1
    setup(curr_level)

게임 종료 처리. 메시지도 보여줌

def game_over():
global running
running = False

msg = game_font.render(f"Your level is {curr_level}", True, WHITE)
msg_rect = msg.get_rect(center=(screen_width/2, screen_height/2))

screen.fill(BLACK)
screen.blit(msg, msg_rect)

초기화

pygame.init()
pygame.font.init()
screen_width = 1280 # 가로 크기
screen_height = 720 # 세로 크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width, screen_height))
pygame.display.set_caption("Memory Game")
game_font = pygame.font.SysFont("arialrounded", 100) # 폰트 정의 (Pyinstaller 패키징을 위해 폰트 명시)

시작 버튼

start_button = pygame.Rect(0, 0, 120, 120)
start_button.center = (120, screen_height - 120)

색깔

BLACK = (0, 0, 0) # RGB
WHITE = (255, 255, 255)
GRAY = (50, 50, 50)

number_buttons = [] # 플레이어가 눌러야 하는 버튼들
curr_level = 1 # 현재 레벨
display_time = None # 숫자를 보여주는 시간
start_ticks = None # 시간 계산 (현재 시간 정보를 저장)

게임 시작 여부

start = False

숫자 숨김 여부 (사용자가 1을 클릭했거나, 보여주는 시간 초과했을 때)

hidden = False

게임 시작 전에 게임 설정 함수 수행

setup(curr_level)

게임 루프

running = True # 게임이 실행중인가?
while running:
click_pos = None

# 이벤트 루프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
    if event.type == pygame.QUIT: # 창이 닫히는 이벤트인가?
        running = False # 게임이 더 이상 실행중이 아님
    el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UP: #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했을때
        click_pos = pygame.mouse.get_pos()
        # print(click_pos)

# 화면 전체를 까맣게 칠함
screen.fill(BLACK)

if start: 
    display_game_screen() # 게임 화면 표시
else:        
    display_start_screen() # 시작 화면 표시

# 사용자가 클릭한 좌표값이 있다면 (어딘가 클릭했다면)
if click_pos:
    check_buttons(click_pos)

# 화면 업데이트
pygame.display.update()

5초 정도 보여줌

pygame.time.delay(5000)

게임 종료

pygame.quit()

profile
자기개발을 해서 발전하는 미래의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