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개발자 첫출근

김현준·2024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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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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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뢰 쌓기

질문 잘 하기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여유가 많은 팀이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술 문서조차 없는 경우도 있다.

뭐부터 하면 좋을지 물어보기

그냥 쉬라고 하면 회사, 제품에 대한 이해와 팀에 대한 파악을 시작

1. 구체적으로 어떻게 회사가 돈을 버는지,
2. 어떤 제품을 통해 매출을 만들어내고,
3. 그 제품과 우리 팀이 어떤 과정을 통해 개발하게 되는지
정리 후 사수나 팀장에게 확인 받는다는 생각으로 질문하면 좋다.
"이렇게 정리해봤는데 확인받고 싶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한다"

에러가 났을 경우도 마찬가지

몇몇 솔루션을 찾아서 해결 시도한 뒤 질문

  1. 이 때 어떤 문제 때문에 에러가 발생했는지
  2. 가설을 세워서 어떤 솔루션을 적용해 봤는지(최소 2개)
  3. 컨택스트(문제가 뭐였고 물 해보았는지)와 함께 질문

사람에 대한 이해

스몰토크 시간에 힘든 건 없는지 물어보면서 현재 팀 사람들이 어디서 힘들어하고 있는지 경청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해결해야 하는 문제 중 어떤 것을 해결하고 있는지 연관지어 생각하면 좋다. 내가 할 수 있을 만한 쉬운 작업이 있다면 제안해서 진행해보는 것도 좋음. 데이터, 정확한 근거, 회사의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이야기한다면 신뢰가 쌓이게 된다.
물론 처음엔 탐탁치 않아할 수 있지만 개선점에 관한 피드백은 적어두는게 좋다.

회의 시간에는 회의록을 나서서 작성하는 걸 추천

  • 회의에 대한 내용을 정확이 알 수 있음
  • 모르는 용어를 빠르게 캐치
  • 실제 결정을 주도하는 사람을 알 수 있음(그 사람과의 협상에 따라 본인의 성과를 만들어갈 수도 있음)

일정관리

이제 슬슬 본인의 업무가 주어진다.
주의할 점은 일정 추정준수이다.

  • 일정 추정 주의점
    • 순수한 개발 이외에도 추가작업이 있다는 걸 잊으면 안 된다.(에러 등으로 인해 생각했던 일정의 최소 2배 이상 잡는게 안전)
      • 원래 요구사항 다시 한 번 체크
      • 제대로 개발이 되었는지 본인 컴퓨터, 개발 장비에서도 테스트
      • 동료들에게 코드 리뷰 받기
      •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있다면 확인 받는 절차 필요 -> 이후 팀장에게 보고
    • 가장 무서운 케이스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한다고 안 물어보다가 출시 당일에 해결 못 했다고 하는 것
  • 본인 담당이 아니더라도 회사에서 필요한 일이 주어지면 나서서 하는 것을 추천

참고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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