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interface)
- 추상 메서드의 집합
- 구현된 것이 전혀 없는 설계도, 껍데기 (모든 멤버가 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 값;
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매개변수목록);
}
- interface에서는
public, static, abstract, final
이 생략가능 !!!
-> interface는 항상 public, 항상 static, 항상 abstract, 항상 final이기 때문
interface PlayingCard {
public static final int SPADE = 4;
final int DIAMOND = 3;
static int HEART = 2;
int CLOVER = 1;
public abstract String getCardNumber();
String getCardkind();
}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 차이점
- 추상클래스는 일반클래스인데 추상메서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 (생성자 O, 멤버변수 O)
- 인터페이스는 다른 것 없이
추상메서드만
가지고 있는 집합 (생성자 X, 멤버변수 X)
인터페이스의 상속
- 인터페이스의 조상은 인터페이스만 가능 (Object가 최고 조상 아님)
- 다중 상속이 가능 (추상메서드는 충돌해도 문제 없음 - 구현부가 없기 때문에)
interface Fightable extends Movable, Attackable { }
interface Movable {
void move(int x, int y);
}
interface Attackable {
void attack(Unit u);
}
인터페이스의 구현
- 인터페이스도 추상메서드 (미완성 설계도)
-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서드를 완성하는 것
class 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이름 {
}
interface Fightable {
void move(int x, int y);
void attack(Unit u);
}
class Fighter implements Fightable {
public void move(int x, int y) { }
public void attack(Unit u) { }
}
Fighter class는 Fight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
라고 할 수 있음!
- 일부만 구현하는 경우, 클래스 앞에 abstract를 붙여야 함. (추상클래스가 된 것)
abstract class Fighter implements Fightable {
public void move(int x, int y) { }
}
- Q. 인터페이스란?
- A. 추상 메서드의 집합
- Q. 인터페이스의 구현이란?
- A. 인터페이스의 추상메서드 몸통 { } 만들기 (미완성 설계도 완성하기)
- Q.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공통점은?
- A. 추상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미완성 설계도)
- Q.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차이점은?
- A. 인터페이스는 iv를 가질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