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클래스의 작성
- 여러 클래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추상클래스를 바로 작성하거나 기존클래스의 공통 부분을 뽑아서 추상클래스를 만든다.
class Marine {
int x, y;
void move(int x, int y) {}
void stop() {}
void stimPack() {}
}
class Tank {
int x, y;
void move(int x, int y) {}
void stop() {}
void changeMode() {}
}
class Dropship {
int x, y;
void move(int x, int y) {}
void stop() {}
void load() {}
void unload() {}
}
- 위와 같은 코드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뽑아서 추상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abstract class Unit {
int x, y;
abstract void move(int x, int y);
void stop() {}
}
class Marine extends Unit {
void move(int x, int y) {}
void stimPack() {}
}
class Tank extends Unit {
void move(int x, int y) {}
void changeMode() {}
}
class Dropship extends Unit {
void move(int x, int y) {}
void load() {}
void unload() {}
}
- 참조변수배열 group은 Unit[ ]을 타입으로 하고 있고, Unit에는 move메서드가 정의되어 있어서 move메서드를 사용 가능! 하지만, 실행되는 코드는 자손을 통해 구현된 move메서드!
-> Unit[ ] 타입대신 Object[ ]가 들어가면 최고조상이라 될 것 같지만 Object에는 move메서드가 정의되어있지 않으므로 에러 발생
Unit[] group = new Unit[3];
group[0] = new Marine();
group[1] = new Tank();
group[2] = new Dropship();
for(int i = 0; i < group.length; i++) {
group[i].move(100, 200);
}
실습
public class 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it[] group = { new Marine(), new Tank(), new Dropship() };
for (int i = 0; i < group.length; i++)
group[i].move(100, 200);
}
}
abstract class Unit {
int x, y;
void move(int x, int y) {}
void stop() {}
}
class Marine extends Unit {
void move(int x, int y) {
System.out.println("Marine[x=" + x + ",y=" + y + "]");
}
void stimPack() {}
}
class Tank extends Unit {
void move(int x, int y) {
System.out.println("Tank[x=" + x + ",y=" + y + "]");
}
void changeMode() {}
}
class Dropship extends Unit {
void move(int x, int y) {
System.out.println("Dropship[x=" + x + ",y=" + y + "]");
}
void load() {}
void unload() {}
}
추상클래스 장점
- 관리 용이
- 중복 제거
- 설계도를 쉽게
추상화 <-> 구체화
- 추상화 : 불명확
- 구체화 : 명확
- 추상화된 코드는 구체화된 코드보다 유연하다. 변경에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