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40일차 - 침착한 나그네

코공·2020년 12월 4일
1
post-thumbnail

201204

子路有聞, 未之能行, 唯恐有聞.

자로는 들은 것이 있는데, 아직 그것을 실행하지 못했을 때는, 다른 가르침을 듣기를 두려워하였다.

코공이도 배우긴 하고 코드는 작성했지만 이해를 하지 못했다. 그런데 다음 주에 또 새로운 걸 배운다. 가르침 듣기가 두렵다. 나는 자로인가?


⚈. 오늘 배운 것

  • Data Structure
  • Linked list 개념, 자바스크립트로 구현
  • Hash Table 개념, 자바스크립트로 구현

⚈. 느낀점

  • 어제보다 5배는 어려운 해쉬 감자랑 링크드드링크
  • 어찌어찌 블로그를 찾아보며 테스트 통과는 했지만 이해는 못함
  • 이게 개발자의 매력인가? 인간의 집단 지성으로 만들어지는 나의 코드
  • 주말에 공부하지 않으면 월요일에 조진다 ^__^

.
인류의 집단 지성으로 만들어지는 나의 코드. 그렇다면 나의 코드는 내 것인가 인류의 역사인가? 이것이 바로 더불어 사는 사회, 함께 만들어 가는 사회가 아닐까?
내 코드만 이런 거 아닌 거 다 안다. 아니라고? 니가 뭘 알아?
내가 오늘날 나의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수 많은 조상님들께서 만들어 주신 코드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과거를 잊은 자에게 미래란 없다.
하지만 내 코드는 과거도 없고 미래도 어ㅂㅅ다.


이해는 못 하지만 집단 지성으로 만들어지는 내 코드.
나의 미래이자, 당신의 미래.

본좌, 다른 가르침을 두려워 하지 않고 설레여 하겠다.

profile
코딩하는 공자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2월 4일

베토벤 2악장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2월 5일

코공아 주말이다. 공부중이냐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