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Inversion of Control) - 제어의 역전
- 기존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필요한 서버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실행했다.
-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스스로 조종했다
- 개발자가 구현 객체의 제어권을 통제 하였다.
- 개발자 입장에서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다. 객체를 생성하고 이걸 언제 실행시켜야 하고.. 등...
- 제어의 역전은 이러한 제어의 통제권을 개발자가 아닌 프레임워크가 전담하겠다는 것이다.
- 개발자는 구현 객체를 만들어 놓으면 프레임워크가 이를 생성하고 실행한다.
- 개발자가 만들어 놓은 객체들은 묵묵히 자신의 로직만을 실행할 뿐이다.
프레임 워크 vs 라이브러리
- 내가 작성한 코드를 프레임워크 제어하고 대신 실행한다 --> 프레임워크
- 내가 작성한 코드가 직접 제어의 흐름을 담당한다 --> 라이브러리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는 정적인 클래스 의존 관계와 실행 시점에 결정되는 동적인 객체 의존관계 둘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
-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외부에서 실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 전달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실제 의존관계가 연결되는 것을 의존관계 주입이라고 한다.
-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그 참조값을 전달해서 연결된다.
-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클라이언트가 호출하는 대상의 타입 인스턴스를 변경할 수 있다.
-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하지 않고, 동적인 객체 인스턴스 의존관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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