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터랙션 디자인의 본질

99·2023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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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지향 디자인 프로세스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사용자가 만족하는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는지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리서치 결과와 최종 디자인 사이에는 커다란 공백이 있다. 조사 내용과는 상관없이 '마법'처럼 디자인이 탄생하곤 한다. 사용자와 디자인을 연결해주는 효과적인 연결고리가 없기 때문이다. 목표 지향 디자인 프로세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리서치와 디자인 연결고리

제품을 결정 짓는 디자인

디자인이야 말로 제품의 본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인 셈이다. 사용자의 목표와 사업 계획, 기술 구현 가능성을 조화롭게 묶어주는 것이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디자이너 = 연구원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디자인 해야 하는지 알 수 없다. 리서치 결과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고민하는 중간 과정이 없는 셈이다. 디자이너 스스로 리서치 연구원의 자세를 배우고 리서치와 함께 참여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디자이너가 리서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목표 지향 디자인'을 반은 성취한 셈이다. 하지만 리서치 자료를 어떻게 디자인으로 풀어낼지는 쉬운 문제가 아니다.

리서치와 디자인 사이의 공백

대부분의 회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는 리서치와 디자인 사이에 큰 공백이 존재한다. 목표 지향 디자인을 도입하면 리서치와 디자인 사이의 공백을 탄탄하게 매울 수 있다. 기존에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익숙한 방법론뿐 아니라 새로운 접근 방식을 효과적으로 접목했기 때문이다.

디자인 프로세스

목표 지향 디자인은 다양한 디자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이다. 인터랙션을 디자인 할 때는 이해, 일반화, 구조 설계, 표현, 세부화의 5단계를 거쳐야 한다. 목표 지향 디자인은 특히 사용자 행동 모델과 디자인 설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서치 -> 사용자 모델 -> 요구사항 도출 -> 디자인 설계 -> 수정 -> 관리

리서치

리서치 단계에서는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이때 사용자란 제품의 실제 사용자와 잠재 고객을 모두 말한다. 에스노그라피의 필드 스터디 방법론이 무척 유용한 단계다.

사용자 모델

사용자 모델 단계에서는 행동 패턴과 업무의 흐름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필드 리서치와 인터뷰 자료를 분석해서 프로젝트의 전문 영역을 파악하고 사용자 모델을 만든다. 제품의 전문 영역을 깊이 이해하려면 업무의 흐름을 도표로 그려보는 것이 좋다. 흔히 퍼소나라고 부르는 사용자 모델은 제품의 주요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사용자를 말한다. 리서치 단계에서 관찰한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적성, 목표와 동기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퍼소나는 시나리오를 제작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퍼소나는 관리자와 개발자가 디자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퍼소나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인터랙션이 크게 달라진다. 중요한 퍼소나일 수록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요구사항 도출

요구사항 도출 단계에서는 사용자 모델과 디자인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 과업에만 초점을 맞추면 사용자가 정말로 원하는 인터랙션을 찾아내기 어렵다.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은 퍼소나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목표와 니즈를 만족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퍼소나를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어떤 과업이 중요한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단계를 성종적으로 마치고 나면 사용자와 사업, 기술 측면의 니즈가 효과적으로 어우러진 탄탄한 디자인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디자인 설계

디자인 설게 단계는 제품의 구체적인 컨셉을 결정하는 단계다. 제품의 기본적인 기능과 인터랙션을 결정한다. 더 나아가 인터페이스와 시각적인 요소, 적용 가능한 경우 물리적 형태까지 결정할 수도 있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부터 인터랙션 디자이너와 제품 디자이너가 협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품 디자인의 컨셉이 인터랙션과 동떨어져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시각적인 요소를 디자인할 때는 제품의 브랜딩과 인터페이스 구조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와 색상구성, 디자인 스타일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수정

수정 단계는 디자인 설계 단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세부적인 요소와 실제 구횬 과정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용자의 과업이 일관되게 흘러가는지 점검한다.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문서와 실제 조작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관리

아무리 훌륭한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완벽할 수는 없다. 제품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를 즉각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랙션 디자인 대안을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중요한 디자인이 수정되거나 처음 설계한 대로 인터랙션이 구현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개발자는 시간 내에 구현할 수 있는 엉뚱한 코드를 제작할 수도 있다. 제품의 디자인을 망치는 지름길인 셈이다.

기능이 아닌 목표, 성공으로의 지름길

성공적인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용자의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제품을 디자인 하는 과정은 매우 바쁘고 정신이 없다. 그 와중에도 사용자의 목표를 잊어서는 안 된다. 다양한 방법론과 인터랙션 디자인 기술은 모두 사용자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사용자의 목표는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건물을 세우는 데 필요한 초석인 셈이다.
목표 디자인 방법론은 명쾌하고 논리적인 디자인 사고를 필요로 한다. 추측 바탕으로 인터랙션을 디자인해서는 안 된다. 문득 떠오르는 창의적인 생각에 의존해서도 안 된다. 디자이너의 개인적 취향을 따라서도 안 된다.

목표 지향 디자인은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내는 매우 훌륭한 방법론이다.

디지털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구해야 한다.

  • 사용자가 누구인가?
  • 사용자가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가?
  • 사용자가 스스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어떤 종류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 제품이 어떤 식으로 동작해야 하는가?
  • 제품이 어떤 모습을 갖춰야 하는가?
  • 사용자가 어떻게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가?
  • 제품의 기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 친근한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제품의 기술을 바탕으로 이해와 조작이 쉽고 매력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전문 사용자에게도 충분한 고급 기능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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