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3)

SeungHyuk Shin·2021년 9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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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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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22].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 달리 말해,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얘기해주는 것이다.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한다.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내부 구현에 해당한다.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노출하는 것은 내부 구현을 노출하는 행위이다.

final이 아닌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모든 하위 클래스의 이름 공간이 상수들로 오염되버리고 만다.

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

유틸리티 클래스에 정의한 상수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려면 항상 패키지 이름까지 함께 써야 하므로 유틸리티 클래스의 사용이 빈번하다면 정적 임포트를 고려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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