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수업 #06 클래스 - 02 객체와 클래스

sookyoung.k·2022년 11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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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 설계도


사람(객체)가 자동차(객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장에서 설계도를 보고 자동차를 만들어야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도 마찬가지. 객체는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 = 클래스를 기반으로 만든다)


사용하고 싶은 객체가 있다면 우선 설계도를 통해서 해당 객체를 만들어야 한다.
자바에서의 설계도 = 클래스(class)

클래스의 구성 = 필드 + 메소드, 생성자

필드와 메소드는 필수!!! 이 부분은 강사님이 계속해서 강조하셨다. 클래스는!!! 무조건!!! 필드와 메소드로 구성!!!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것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객체와 인스턴스는 거의 같은 거지만 인스턴스는 객체를 할당받은 상태를 말함.)

ex. 자동차 객체 = 자동차 클래스의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것 -> 인스턴스화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음 -> 동일한 설계도로 여러 개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같음.

클래스 =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 것

<모델링>

  1. 객체가 가진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2. 클래스를 설계

public class ClassName { // 클래스 선언, 클래스 이름 (클래스 명은 대문자로 시작)
	// 필드(멤버 변수) : 객체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곳 
    int fieldName; 
    
    // 생성자 : 객체 생성 시 초기화 역할을 함 
	ClassName() {...};
    
    // 메소드 : 객체의 동작 (기능) 
	void methodNave() {...};
}

멤버 변수는 속성에 따라 알맞은 자료형 사용해야 하고
속성을 표현할 수 있는 변수명을 선언해야 한다.

하지만 설계도만 가지고는 클래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클래스 객체를 생성해야 함!

    클래스 생성하기

  • 객체 - 설계 대상
  • 클래스 - 설계도 (객체를 모델링)
  • 인스턴스 - 클래스 객체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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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차영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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