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라이어게임:비밀의문> 회고

roses16·2023년 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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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개발 기간 : 2022.11.04~2022.12.16 ( 6주 )
  • 사용 기술 : Javascript, React, Redux, SCSS, Axios, SockJS, Stomp, WebRTC, Open-vidu, AWS Amplify
  • 발표 영상 : https://youtu.be/et2UZDITnOs

📚 경험

  • 팀장으로써 전반적인 업무 리딩 및 회의 주도
  • 시범 서비스를 통해 생성된 게임 방 669개, 회원 239명, 플레이된 게임 657판, 모든 유저 전체 플레이 약 30시간, 36건의 피드백 수집 및 반영/개선 경험
  • 디자인 팀, 백엔드 팀과의 협업 경험
  • Github Issue, Projects, Pull requests 등 Issue tracker를 이용한 협업 경험
  • AWS Amplify를 이용한 자동배포
    • Git Actions를 이용한 자동배포도 경험하였으나 최종 사용되지않음
  • 라이어 게임 웹으로 구현
    • SockJS와 Stomp를 이용한 소켓 통신으로 게임 룰 구현
    • WebRTC를 이용하여 화상 채팅 연결 및 게임 룰에 따른 Device 제어 구현
  • Sentry를 이용하여 user side error log 실시간 수집 및 개선

💬 회고

좋았던 점

  • 공부를 시작하며 만난 Javascript와 React의 코드들은 대부분 멘토님들께서 프로젝트에 알맞은 형태로 준비해주신 예제 코드들 이었는데 webRTC와 WebSocket을 알아가며 Google과 Github 등에서 만난 코드는 새롭고 당황스럽고 많은 부분이 내 프로젝트와는 달라 짜집어 고쳐가며 만들어야 했다.
    덕분에 앞으로 새로운 기능이 주어지더라도 배우면 할 수 있겠다. 라는 무던한 마음이 생겼다.
  • Game rule을 기대한만큼 구현하였다. 디테일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커다란 로직은 생각대로 작동해주어서 즐거웠다.
  • Git issue, projects, PR을 조금은 잘 썼던 프로젝트였다.

아쉬운 점

  • redux, redux-toolkit 등 배운 기능의 능숙한 사용을 보여 주지는 못한 기획이었다.
  • scss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던 것 같다. 차후에는 scss 7-1 pattern을 활용해보고 싶다.
  • open-vidu에서 제공한 소스가 class component로 작성된 코드였는데 이를 100% 활용하지 못했다. 시간이 넉넉했다면 전체 코드를 function component로 만드는 작업을 더 시도해보았을 것 같다.
  • 유저 사이드에서 발생한 모든 버그를 해결하지 못했다.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 어떤 케이스에서 발생한 문제인지 자세히 알고 싶고, 어떤 예외처리를 추가했어야했는지는 아직도 고민이 된다.
  • Typescript를 써보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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