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오토레이아웃 구현

RudinP·2023년 10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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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오토레이아웃 구현하기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오토레이아웃 제약을 설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세가지
1. 뷰와 뷰 사이에 ctrl키 누르고 드래그하는 방식
2. 스택, 정렬, 그리고 리졸브를 사용하는 방식
3. 인터페이스 빌더가 제약 설정하는 방식


1. 컨트롤-드래그 제약(Control-Dragging Constraints)

  • 두 뷰 사이의 제약을 생성하기 위해, 뷰 중 하나를 클릭한 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뷰로 드래그
  • 인터페이스 빌더는 오토레이아웃을 적용하려는 아이템과 드래그 방향에 기반해 선택가능한 제약 조건을 지능적으로 제공
    • 만약 수평으로 드래그했다면, 뷰 사이에 수평적인 공간을 설정할 선택권과 수직적으로 뷰를 정렬할 선택권을 얻게 됨.
    • 만약 수직으로 드래그 했다면, 수직적인 공간을 설정할 선택권과 수평적으로 뷰를 정렬한 선택권을 얻게 됨.
    • 두 제스처 모두 뷰의 상대적 크기와 같은 다른 옵션도 포함.

2. 스택, 정렬, 핀 그리고 리졸브 툴 사용(Using the Stack, Align, Pin and Resolve Tools)

스택 툴(Stack Tool)

  • 스택뷰를 재빠르게 생성
  • 레이아웃에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아이템을 선택한 후, 스택툴을 클릭
  • 인터페이스 빌더는 스택뷰에 선택된 아이템을 추가하고, 스택을 콘텐츠의 최근 피팅 사이즈에 맞게 크기를 재설정.

정렬 툴(Align)

  • 제약은 어떠한 오프셋(서로에 맞게 정렬되어 있는 엣지 또는 센터)도 갖지 않음
  • 제약이 추가될 때, 어떠한 프레임도 업데이트되지 않음
  • 제약을 생성하기 전에 모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음
  • 보통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뷰를 정렬 툴을 사용하기 전에 선택
  • 수평적 혹은 수직적으로 컨테이너 내에 있는 제약은 하나의 뷰에 추가 가능

핀 툴(Pin Tool)

  • 뷰의 이웃과 연관된 뷰의 위치 또는 그 크기를 재빠르게 정의
  • 고정되기 원하는 아이템의 위치나 크기를 선택하고 핀 툴을 클릭
  • 인터페이스 빌더는 여러가지 옵션을 가진 팝오버뷰를 제공

  • 팝오버의 윗 부분은 선택된 아이템의 리딩, 위, 트레일링, 또는 아래 엣지를 가장 가까운 곳에 고정할 수 있도록 함
  • 관련된 숫자는 현재 캔버스에 있는 아이템 사이의 공간커스텀 공간에 입력해줄 수도 있고 어떤 뷰가 제약되어야 하는지를 설정하거나 기본 공간을 선택하기 위해 더 보기 삼각형을 클릭할 수도 있음
  • “여백 제약하기(Constrain to margins)” 체크박스는 슈퍼뷰가 슈퍼뷰의 여백 또는 엣지를 사용하는 것을 제약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

  • 팝 오버의 아래 부분은 아이템의 너비 또는 높이를 설정할 수 있게 해줌
  • 너비와 높이 제약은 다른 값으로 변경해줄 수 있지만, 현재 캔버스 크기를 기본값으로 함
  • 화면 비율 제약은 아이템의 현재 화면 비율을 사용하지만, 이 값을 변경해주고 싶다면 일단 생성한 후에 제약을 다시 살펴보고 편집해줘야 함
  • 일반적으로, 고정할 하나의 뷰를 선택
  •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뷰를 선택할 수 있고 뷰에 모두 같은 너비 또는 높이를 줄 수도 있음
  • 한번에 여러 개의 제약을 생성할 수도 있으며 제약을 추가함에 따라 프레임을 업데이트 가능

리졸브 툴(Resolve Tool)

  • 오토레이아웃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
  • 일반적인 오토레이아웃의 문제를 고치는 몇 가지 옵션을 제공
  • 메뉴 절반 위의 옵션은 현재 선택된 뷰에 한해 영향
  • 절반 아래의 옵션은 씬(scene)에 있는 모든 뷰에 영향

  • 현재 제약에 기반한 뷰 프레임이나 캔버스에 있는 뷰의 현재 위치에 기반한 제약을 업데이트때 이 툴을 사용
  • 빠진 제약을 추가
  • 제약을 삭제하거나 인터페이스 빌더에 의해 추천된 제약 묶음에 뷰를 재설정

3. 인터페이스 빌더의 제약 생성(Letting Interface Builder Create Constraints)

  • 인터페이스 빌더 스스로 제약 몇 가지 혹은 전부를 생성 가능
  • 인터페이스 빌더는 캔버스에 있는 뷰의 현재 크기와 위치에 맞는 최선의 제약을 추론
  • 간격에서 작은 차이가 상당히 다른 레이아웃 결과를 초래
  1. 인터페이스 빌더가 모든 제약을 생성하게 하기 위해, 오토레이아웃 문제 해결 툴(Resolve Auto Layout Issues tool) > 추천 제약으로 재설정(Reset to Suggested Constraints )을 클릭
  2. 인터페이스 빌더는 선택된 뷰(또는 씬(scene)에 있는 모든 뷰)에서 요구되는 모든 제약을 생성

<다른 방법>
몇 가지 제약은 직접 추가해준 다음 오토레이아웃 문제 해결 툴(Resolve Auto Layout Issues tool) > 빠진 제약 추가하기(Add Missing Constraints)을 클릭

  • 모호하지 않은 레이아웃을 필요로 하는 제약을 추가
  • 선택된 뷰나 씬(scene)에 있는 모든 뷰에 제약을 추가 가능

생성된 제약 찾기

  1. 캔버스에 있는 제약 보기
  2. 도큐멘트 아웃라인에서 그룹화된 제약 목록 보기
  3. 크기 인터페이스에서 제약 보기

1. 캔버스에 있는 제약 보기(Viewing Constraints in the Canvas)


I-bars (양 끝에 T모양이 있는 선)

  • 공간의 크기
  • 이 공간은 두 아이템 사이의 거리, 아이템의 높이와 너비를 나타냄

일반선(양 끝에 아무것도 없는 직선)

  • 엣지가 정렬된 부분
  • 인터페이스 빌더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뷰의 리딩 엣지를 정렬하는 데 일반선을 사용
  • 아이템 사이에 0 포인트 공간을 갖는 두 아이템을 연결하는 데 사용하기도 함

실선

  • 필수적 제약을 나타내는 데 사용 (우선도=1000)

점선

  • 선택적 제약을 나타내는 데 사용 (우선도 < 1000)

빨간 선

  • 오류가 있는 제약에 영향을 받은 아이템을 나타냄
  • 모호한 레이아웃을 갖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레이아웃을 갖는 아이템의 경우도 빨간 선으로 나타남
  •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인터페이스 빌더 아웃라인 뷰(Interface Builder’s outline view)에 있는 내비게이터 또는 더 보기 화살표 문제(the issues navigator or the disclosure arrow)

주황선

  • 제약의 영향을 받는 아이템 중 하나의 프레임이 현재 제약에 기반할 때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음을 나타냄
  • 인터페이스 빌더는 프레임의 계산된 위치를 점선으로 나타나는 윤곽선으로 나타내기도 함
  • 오토레이아웃 문제 해결 툴 > 프레임 명령 업데이트를 통해 계산된 위치로 아이템을 이동해줄 수도 있음

파란선

  • 명확하고 만족스러운 레이아웃을 갖는 제약의 영향을 받는 아이템과 아이템 프레임이 오토레이아웃 엔진에 의해 계산된 올바른 위치에 있는 경우

등호 뱃지

  • 인터페이스 빌더는 두 아이템에게 같은 너비 또는 같은 높이를 주는 제약을 각 아이템에 분리된 막대로 보여줌
  • 두 막대에는 등호 표시가 있는 파란색 뱃지가 있습니다.

더 크거나 같은 뱃지 그리고 더 작거나 같은 뱃지

  • 인터페이스 빌더는 모든 제약을 그 안에 >= 또는 <= 표기가 있는 작은 파란 뱃지를 통해 더 크거나 같은 또는 더 작거나 같은 관계를 나타내는 모든 제약을 표기

2. 도큐멘트 아웃라인 제약 목록(Listing Constraints in the Document Outline)

  • 인터페이스 빌더는 제약을 포함하는 뷰 아래에 제약을 그룹화하여 도큐멘트 아웃라인의 모든 제약을 나열
  • 제약은 제약에 두 아이템을 모두 포함하는 가장 가까운 뷰에 묶여있음
  • 이에 따라, 각 뷰는 자기 자신과 서브뷰를 포함하며 위 그리고 아래 레이아웃 가이드는 씬(scene)의 루트뷰에 포함

  • 제약이 아웃라인에 퍼질 수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제약은 씬(scene) 루트뷰 아래에서 끝남
  • 만약 모든 제약을 찾고자 한다면, 뷰 계층 전체를 확장
  • 제약은 의사 코드를 사용하여 열거

3. 사이즈 인스펙터에서 제약 찾기(Finding Constraints in the Size Inspector)

  • 사이즈 인스펙터는 현재 선택된 뷰에 영향을 받는 모든 제약을 나타냄
  • 필수적 제약은 실선으로 나타나며 선택적 제약은 점선
  • 설명은 제약에 관한 중요한 정보
  • 항상 영향을 받은 속성과 제약에 있는 다른 아이템을 포함
  • 또한 관계와 상수값 그리고 곱하는 수와 비율도 포함


제약 편집하기

  1. 사이즈 인스펙터
  2. 속성 인스펙터

1. 사이즈 인스펙터

  • 사이즈 인스펙터에서 생성된 제약을 확인하고, "Edit" 버튼을 눌러 제약을 바로 수정

  • 더 많은 변경이 필요한 경우, 제약을 더블 클릭으로 선택하여 속성 인스펙터를 열 수 있음

2. 속성 인스펙터

캔버스나 문서 아웃라인에서 제약(constraint)을 선택하는 경우, 속성 인스펙터를 통해 제약의 모든 속성을 살펴볼 수 있음

  • 제약 방정식의 모든 값들, 즉 첫 번째 항목(first item), 관계(relation), 두 번째 항목(second item), 상수(constant)배수(multiplier)가 포함됩니다.
  • 속성 인스펙터는 제약의 우선도와 식별자도 보여줌
  • 제약을 플레이스홀더(placeholder)로 체크할 수도 있음
  • 플레이스홀더가 체크된 제약들은 설계시점(design time)에만 존재하고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에는 레이아웃에 포함되지 않음
    • 플레이스홀더 제약 추가는 주로 실행시점에서 동적으로 제약을 추가할 경우에 사용
    •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경고나 에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상수, 우선도, 배수, 관계, 식별자 및 플레이스홀더 속성을 자유롭게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나, 첫 번째 및 두 번째 항목의 경우 속성 수정에 제한이 따름
    • 첫 번째와 두 번째 항목을 서로 바꿀 수도 있음(필요에 따라, 배수와 상수를 도치).
    • 항목의 속성 또한 변경할 수 있으나, 항목 자체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
  • 전혀 다른 항목으로 제약을 옮기고 싶은 경우, 제약을 삭제한 후, 새로운 제약으로 대체해야 함

출처: 야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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