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AD

뤨례·2024년 7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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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건축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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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명령어

vport

  • 화면 배치 설정

plan

  • 0,0,0 => 평면

vpoint (VP)

  • 화면 시점 각도 / xyz : 0
  • 225 / 30 => UCS

무조건 CAD 3D는 Polyline이어야 함 (*Join)

여러 도형 곂칠 때 - BPOLY (Hatch와 유사)

  • 곂친 도형에서 원하는 공간만 Poly로 만들고 싶을 때
  • 닫힌 영역 한 테두리가 Poly로

Pick Point / Object Type - Polyline

  • 선택 영역 Polyline으로 묶어 제자리에 복사됨
  • Layer 색상 다르게 하면 알아보기 쉬움

EXT (Extrude) - 입체적으로 올리기

  • 헷갈리면 3D Basic 환경에서 Tool 사용
  • 두께 입력

*오래된 버전에서는 수정이 안 됨

DI(Distance) - 높이/길이 측정

SHADE - Visual Style 변경

  • 3D 면 시각화
  • RE (해제)

ROTATE3D - 3D 명령어 - 2points

  • (CAD는 왼쪽이 + / 오른쪽 -) 마지막 점을 마주본 기준으로 / 90도 - 왼쪽으로 90도

ROTATE - 2D 명령어 - Z축으로만 돎

UNION / SUBTRACT 합차 - 속이 꽉 차야 함

  • A와 B를 Union 하면 B는 A의 속성을 따라가 합집합 연산이 됨
  • Union 분리시킬 수 있는 명령어는 없다
  • A에서 B Subtract

F3 - osnap

Extrude -L(Last) - 마지막에 그린 부분이 선택됨

REVOLVE - 2D를 기준축을 따라 돌아가 3D 객체를 생성

  • 2D가 공중에 떠있으면 Trim이 안 되므로 0,0,0으로 Move // UCS 기준을 객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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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건해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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