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방향BIM 건축업체 - 경력자 (최종목표로 낫밷)건설회사 - 설계/디자인/3D작업CG업체 - 3D 작업 (디자인 부서-다수 툴 사용가능)전시설계 업체 - 전시회 부스 설계/3D환경디자인 - 서류작어 필수 (공문서)건축설계 사무실 - 도면설계인테리어 디자인 업체
🙆 Studio Interior Renovation Proposal for a Designer Solutions1\. 미니멀해보이는 수납공간2\. 디자인에 민감 / 취향에 따른 재질 선택3\. 주거공간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아침(푸른빛)~낮엔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고
기존자료\_ 건축평면도 (치수) + 투시도 (이미지 사진)갯수 늘리기\_강사와 의논 후 3D 위주 평면도 선택리모델링리노베이션증축디자인 컨셉소재 선택 다양 (철콘, H빔, 컨테이너박스, ... 가능)층마다 평면도zoning매스 프로세스컬러 컨셉디자인 컨셉(materia
CAD 2D도면을 3D로 호환질감과 빛 등은 Render 걸어 표현미리미터단위빨간선 - x초록선 - y파란선 - z스케치업은 속이 비어있음솔리드 - 속이 채워진 것와이어프레임 - 선라지툴세트뷰즈스타일즈태그(=레이어; 객체의 성질대로 묶어서 제어)measurements상
2023-03-04 사용버전 - AUTO CAD 2021 start drawing 용지사이즈* : A3 (420,297) / A4(297,210) 단축키 Shift 누르고 다시 선택하면 해제됨 Enter / esc : 작업종료 Enter : 작업종료 후 아프이
도면틀 용지 만들기A3(@420,297)테두리 선 안으로 옵셋 10 < 왼쪽위 박스 그리기 (폭 10 / 간격 적당히)옵셋했던 선 두께 지정PE < 객체선택 < Y + Enter < W(1)확대 < SC < 객체선택 < 기준점찍고(
Push/Pull 탄젠트 점에서 ~ Component (+ 주석)
Hatch 만들기 Layer 해칭선 Options User Defined Angle : 90 / 0 Spacing : 100 Pattern : Line Island(고립영역) : Normal Specified Origin - 중심점
단열재가구 및 조경 소스해치 추가
scale 1/40내벽두께 1.0B (190/200) = 200기둥 (철근콘크리트) 600 \* 600 + 벽두께 300P/D(Pipe D 파이프 닥트?) : 'X' 표시문 가로 900 / 높이 2100창문 FIX (고정창)8400 \* 5400 오피스텔설정하기저장 :
C:\\Users\\GG_0515\\AppData\\Roaming\\SketchUp\\SketchUp 2022\\SketchUp\\Pluginsenscape 제외 Delete루비 없는 상태SketchUcation Extention store > quick latheSe
Default Tray > Tags마감선 없어도 됨
신발장 300~350 폭싱크대 폭 600 (550 가능한 곳도 있음) / 높이 850기본사이즈(길이600; 싱크대 세로폭이 600 이내/ 가로폭 최소 600)냉장고(R.E.F) - 개수대 - 가열대(전기레인지) - 배선대(식탁)냉장고 기본 사이즈 : 800 \* 700
(집 모양 버튼)그룹을 풀고 면에 재질 적용면만 선택 + 우클릭 - Texture > Position
붙박이장 칸막이벽 (속 비어있음) 입면 기호(필수*) ABCD - 300 LE - 수직 ENTER * 2 / 수평 ENTER * 3
[3rd과제 추가내용] 기한 : ~3월18일(월) > 1. 2024 건축인테리어 트랜드 2024 컬러컨셉 오피스텔 디자인컨셉 (글로 자료 정리) 2024 키워드 (디자인 관련) 평면도(도면) 많이 2024 건축인테리어 트랜드 ... > - 바이오필릭 곡선 지속 가능성
그룹은 편집 상태로 만들어야 Material 적용 가능 Scene 실내 씬은 포지션 카메라로 잡기 ISO는 볼로 잡기 Two Point Perspective - 세로선 수직 Field of the View - 시야 50~65 (너무 왜곡되지 않게)
프로젝트(상공간)에 필요한 건축설계 자료조사 범위 및 방법 설정유사시설의 현장조사를 통해 자료조사 -> 성향목표설정자료수집 및 분석기본설계를 위한 디자인 과정실시 설계를 위한 디자인 과정건축설계 프로젝트 요구사항 조사 \- 건축주 or 클라이언트의\_유사 건물 사례
ON 100 / OFF 0모서리부분 어두울 때 100으로 맞추면 밝아짐
F.L -> C.L거실 천장높이 기준 C.L -100 / -150벽까지평면도 가구 히든으로천장에 닿으면 히든 안 함 - 붙박이 / 상부장후드 폭 600지름 300_P (마감글씨크기와 동일)지름 150~170450 450300 300지름 150_S지름 150_F500
천정라인 그리기창문 먼저 X / 기둥 먼저일반 인테리어 시험에서싱크대, 식탁 850 보다 높은 창문 높이 900창문 그리기큰틀 (REC - 40 안으로 옾셋)\_ 단, 작은틀실리콘 15 안쪽으로 옾셑 - 마감선(창)문열림기호 (화살표\_국가시험에서 누락시 감점)걸레받이
아이디어스케치 구체적 zoning / 대략 bubble -> CAD ~ 0329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사용자 요구사항 조사 - 세부공정표 작성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설계개념 설정 사용자 요구사항 적용 * 콘셉트 / 그토리텔링 - 가이드 제시 요구에 맞는 콘셉트 설정
기본조건 중심선 @ 8400, 5400 / 기둥 300 (마감 20) OFFSET / 벽체 150 O E.N.T 500, 900 ↑ O 큰 창틀 @ 150, 40 / 작은 창틀 @ 75, 40 / 슬라이딩창 두께 30 - 길이 1,250 / 픽스유리 1,715 현관문
HDRI HavenPoly Haven
UWV 조절Two-point-Perspective천장 조명에 Radius 살짝 넣으면 빛이 모여보이는 효과 / 사실적공간을 보기 위한 것가구는 공간 분할용 가구 정도여백 줄이기가구는 최대한 천장으로 붙이기장식장 / 액자 잘 안 넣음 - 시선분산그림자 필요 X / 반사
Preference > General 바운딩박스만 아니면 됨 Ctrl + Delete - 배경색 Alt + Delete - 전경색 ![](ht
화면 색 변경 이외에도 환경설정(재읽기) 리셋할 때 사용적용 바로 안 될 때도 있음 => 여러번 해주기Enscape는 스케치업 버전과 상관없이 사용가능VRAY는 맥스 버전에 맞는 버전 사용T (Top)P (Perspective)G (Grid)Ctrl + X F3 - 면
Insert (점) 최소화Bezier Corner로 곡선 수정Smooth로 선분 둥글게도형 수정하다가 생긴 곡선은 Corner로 직선 만들기Exturde 안 될 땐 전체에서 WeldEdit Spline은 접치지 않게 Attatch로 도형 종속Scale로 복제
무채색에 가까운 느낌이었던 인테리어를 버리고 밝고 산뜻한 느낌으로 만들어보았다.자연친화적인 톤앤매너를 위한 나무, 네츄럴스톤 소재를 사용했고 채광과 밝은색 마감재로 인해 환한 공간에 채도 높은 리빙 가구로 생기를 주었다.침실을 조리공간이 최대한 멀도록 냉장고와 옷장을
도형 그리고 Lathecenter : 도형 중심기준 회전 / 기본max : 도형 맨 오른쪽 점 기준 회전min : 도형 맨 왼쪽 점 기준 회전Weld 해도 안 되는 경우 - 끝점이 없음=> 반만 그려줘야 함Lathe가 안 되는 경우 - outline으로 두께 주다가 선
Polygonal Lasso ToolOpacityGradient
점 삭제점이 분해되고 비어서 Border가 생김 => Weld로 점 봉합시켜줘야 3D가 됨붙을 점의 간격 범위 치수 조절해서 점 붙이기점 깎음 - 캐디창으로 Segment 등의 옵션 설정 ( \* Segment 0으로 해야 면에 곡선이 안 들어감 / 모서리를 깎고 싶으
가진 면을 스무스하게Interations곡선 강도를 더 조절면 늘어남단위면적당 4개씩방법 1) Edit Poly방법 2) FFD(Box) 사용 -> MeshSmoothExtrude - Local Normals드래그 - ScaleMeshSmoothPolygon - Sca
Cylinder의 Segment 갯수를 늘림Polygon > Extrude와 Rotate로 손잡이 늘려 모양 잡기손잡이가 박힐 자리와 붙일 손잡이의 Polygon을 없애고 Vertex > TargetWeld로 붙이기ConeProBoolean으로 할 경우Shell로 할
예제4 - 의자 등받이 부분 - FFD Box > MeshSmooth 앉는 부분 - Plane에서 형태 잡고 Shell로 두께 프레임 - Line으로 옆모습 그리고 Instance로 Mirror // Copy > Edit Spline - 각진 부분은 Fillet
(+) Edit Poly 에는 미리보기 X => Editable Poly로 변경천고 2400 / 바닥 4000 \* 4000Box - Modify > Normal (면 뒤집어줌)Box 우클릭 - Object Properties - Backface Cull - 면을 투명
프레임 50틀 30Detach 옵션 Detach As Clone면이 복사되며 벽체는 그대로그냥 하면 기존 위치에서 분리, 본체 Bridge 해줘야 함Hide Selected/ Hide Unselected
축을 맞추어줌Gizmo - 이미지 크기 조절일부 Polygon만 Gizmo 수정F-Number - 조리개 값내릴 수록 조리개가 열림4 정도Shutter speed - 실내씬 80~60잘못 사용하면 탄다사후 렌더 - 카메라에 거는 것렌더하고 싶은 카메라 화면 창에 적용시
load로 불러올 수 있음실내빛 0.8 ~ 2.5
V-Ray > Image Filter > Filter Type : Catmull-RomNoise threshold : 0.001 (렌더 오래 걸리므로 결과 낼 때) GI > Enable GIPrimary engine : Irradiance map잘 모르면 Very Lo
치수 유추 일반적인 치수 카운터 높이 1200 이상 통로폭 최소 400 이상 상업공간 천고 높이2700~3000 유추 데코벽 세로 2800 / 가로 3400? 데스크 세로 900 / 가로 2200? 통로 데스크뒤 : 600 / 데스크앞 : 950 / 양옆 :900? N
Reference 참조 모델링 (Mapping 전) Mapping / 간접조명 추가 빛 조절 / 소품 추가
지나다니는 공간은 400이상 - 600~ 중심선 7900 -> 바깥/안쪽으로 100씩 옵셑 총 가로 8100 문 가로 900 비우기 창문 가로 총 길이 1600
Progress Elevation West Elevation South Elevation East![](https://velog.velcdn.com/images/rw
화면 배치 설정0,0,0 => 평면화면 시점 각도 / xyz : 0225 / 30 => UCS곂친 도형에서 원하는 공간만 Poly로 만들고 싶을 때닫힌 영역 한 테두리가 Poly로선택 영역 Polyline으로 묶어 제자리에 복사됨Layer 색상 다르게 하면 알아보기 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