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기초6 - Edit Poly

뤨례·2024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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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건축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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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D 4x4x4

Edit Vertices

Remove

  • 점 삭제

Break

  • 점이 분해되고 비어서 Border가 생김 => Weld로 점 봉합시켜줘야 3D가 됨

Weld

  • 붙을 점의 간격 범위 치수 조절해서 점 붙이기

Chamfer

  • 점 깎음 - 캐디창으로 Segment 등의 옵션 설정
  • ( * Segment 0으로 해야 면에 곡선이 안 들어감 / 모서리를 깎고 싶으면 Edge > Chamfer)

Target Weld

  • 한 점을 원하는 위치를 정해놓고 나머지 점을 그 점에 맞춰서 봉합

Extrude

Edit Edge

Remove

  • 비어버리지 않고 모서리 선 없애고 깎기 위해 사용
  • Ctrl로 점과 모서리 같이 선택해서 삭제

Connect

  • 모서리 추가 / 선분과 선분은 사이 중간점에 수직으로 연결 / 간격조절 가능
  • ( * 사각형에서 대각선상에 있는 선분끼리 Connect -> 반으로 잘린 직각삼각형에서 한 변의 중심에서 수직으로 올라가는 선분 추가 -> Vertex로 점을 옮기고 연결하면 교차선 추가 가능)

[동일선 상의 선]

  • 두 개의 선분만 선택하여 Connect

  • Ctrl하여 한 선분 선택 -> 평행되는 선분 더블클릭 해서 평행되는 전체 선분 선택

  • Ctrl하여 한 선분 선택 -> 동일선 상의 붙어있는 선분 더블클릭 해서 일직선 Loop 선택

  • 위를 적용하여 동일선 상의 선분 형태로 Connect

  • Cap으로 열린 구멍 찾아 닫아주기

Edit Polygones

Extrude

  • 두께 추가
  • 선도 함께 추가됨

Insert

  • 면을 안 족으로 밀어넣음 - 선분이 생김 / 면 복제는 아님
  • 늘어난 면만 따로 Extrude 하는 응용할 수 있음

Outline

  • 면의 Scale 조절
  • Scale과 혼용해서 쓸 수 있음

Bevel

  • Extrude + Outline

면합치기 (Weld 대신 Colapse)

  • Edit Geometry > Colapse
  • 윗면과 아랫면이 평행한 크기가 다른 사각형인 경우 작은 윗면을 선택하고 Colapse 하면 사각뿔 형태가 됨
  • Weld와 다르게 합치는 범위 치수 신경 안 써도 됨

Bridge (Edge, Plygone)

  • 선과 선, 면과 면
  • Extrude로 면과 만나게 하려면 곂치는 게 생김
  • Bridge로 공학적으로 만날 수 있는 면에 연장 가능

Edit Geometry > Attach

Flip

  • 면 뒤집기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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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건해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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