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스쿨 6기] 🗓️ 6/23 ~ 28 HTML/CSS Project

유동균·2023년 6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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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스쿨 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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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클론 프로젝트

github Repo

배포

Day1

🗓️ 6/23

Issue

  • 왜 CSS 대신 SCSS를 사용하였는지?
    • 선택자와 속성 nesting을 통해 코드의 간결함
    • 공통으로 사용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속성들을 @mixin(매개변수) 메소드를 이용해 재사용할 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다.(호출 @include)
    • 협업을 진행 할 때 scss파일을 모듈화 후 컴파일하여 하나의 style.css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 CSS방법론 중 어떤것? 왜 BEM 패턴을 선택하였는지?

    • 마우스 더블 클릭으로 클래스명을 선택하기 어렵고 클래스명이 길어질 수도 있는 단점이 있지만
    • class명만으로 마크업 구조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고
    • sass의 "& 부모참조자"를 이용한 요소 선택과 파악이 간편하고
    • sass를 이용하기 때문에 과도한 nesting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 왜 개별 이미지 대신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사용하였는지?

    • 각각의 포스터 이미지를 웹 브라우저 성능 향상을 위해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고려 하였지만,
      순위 변동이나 라이브 채널 같이 자주 변동 될 이미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포스터 이미지는 개별 이미지로 관리했지만 아이콘 이미지와 같이 변동 사항이 없는 이미지들은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관리 하였다.

Day1-1

🗓️ 6/24~25

Issue

  • pull request commit Rule 정하기
WHAT: 
HOW:
Validate HTML: 
Image: 
  • break point 정하기
    • 모바일, 테블릿, 데스크탑 3단계로 구성
    • table 이후에는 flexible 페이지로 구성할 것
$mobile: 320px;
$tablet: 768px;
$desktop: 1440px;

@mixin mobileW {
  @media (min-width: $mobile) and (max-width: ($tablet - 1)) {
    @content;
  }
}
@mixin tabletW {
  @media (min-width: $tablet) and (max-width: ($desktop - 1)) {
    @content;
  }
}
@mixin desktopW {
  @media (min-width: $desktop) {
    @content;
  }
}
  • 검색엔진 최적화(SEO)하기
<!-- og(Open Graph) 콘텐츠가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 sns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한 정보를 표현 -->
<meta charset="UTF-8" />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
<meta property="og:url" content="/"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TVING"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방송, 영화, 해외시리즈까지! 재미를 플레이해보세요." />
<meta property="og:site_name" content="TVING" />
<meta property="og:locale" content="Kor" />
<meta name="keywords" content="티빙, ott, 방송, 영화, 드라마, 해외시리즈" />
<meta name="author" content="팔이피플" />
<meta name="description" content="TVING 홈페이지입니다." />
<!-- 바로가기 파비콘 -->
<link rel="shortcut icon" href="./images/favicon.ico" type="image/x-icon" />
<!-- 파비콘 -->
<link rel="icon" href="./images/favicon.ico" type="image/x-icon" />
<!-- 애플 즐겨찾기 아이콘 -->
<link rel="apple-touch-icon" sizes="57x57" href="./images/apple-touch-icon.png" />
  • 피그마 시안 확인후 메인페이지 index.html 구조 설계 및 BEM 패턴을 이용한 class 통일화

  • pullrequest를 develop branch가 아닌 main으로 했을 때 어떻게 대처 해야하는가

🎲 Rules

git

  1. 각 조원들은 스크럼 마스터의 repo에서 fork를 통해 repo를 생성한다

  2. fork를 한 후 git clone <repoURL> 명령어를 통해 로컬에 파일를 불러온다.

  3. git remote 명령어로 리모트 된 브랜치의 변경을 업데이트 한 후

  4. 스크럼 리더가 생성한 develop 브랜치를 git checkout -t leader/develop 명령어로 로컬에 복사한다

  5. git switch develop 명령어를 이용해 main branch에서 develop branch로 이동한 후 각 조원들은 각각의 branch로 분기한다. ex) header, vod, live...

  6. develop 브랜치는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고 push를 하지 않는다

  7. 작업이 완료되면 git add . git commit -m "commit" git push orign header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이용해 본인의 원격 저장소로 보낸다
    여기서 orign은 스크럼 마스터의 원격저장소가 아닌 본인의 원격 저장소를 의미한다.

  8. github 페이지로 이동해 pull request를 진행하는데 이때 반드시 본인이 새로 분기한 branch에서 스크럼 마스터의 develop branch로 PR을 진행한다.

  9. 만약 본인의 develop 브랜치가 최신 상태가 아니라 PR이 취소 되었다면 다시 vscode로 돌아가 git pull leader develop(스크럼 마스터의 브랜치를 pull로 당겨온다) 명령어를 통해 본인의 develop branch를 최신화를 진행하자

  10. 최신화를 진행했다면 본인의 branch가 develop에서 분기된 별도의 branch인지 확인을하고 git merge develop 명령어를 통해 브랜치를 병합하자.
    병합시 충돌이 생긴다면 꼼꼼히 읽어보고 수정 사항을 확인하자

  11. PR이 완료되고 개발이 끝난 branch는 git branch -d header 명령어를 통해 삭제를 진행하자

PR 진행시 모든 조원들은 스크럼 마스터의 화면을 공유 받아 코드를 확인하고 진행 과정을 더블 체크 할것

main branch는 모든 과정이 끝난 후 merge 한다

naming

  1. 모든 class 이름은 BEM 패턴을 따른다.

  2. 한단어로 구분할 경우 카멜 케이스를 이용한다. ex)popShow

  3. scss 파일의 이름은 맡은 파트로 작성한다.

resource

  1. 필요한 resource의 이름뒤에는 맡은 파트를 명시한다. ex) monster__vod.png

sass

  1. 서브 페이지들의 html은 src/views에 포함시키고 scss는 src/scss/pages에 포함 시킬것

  2. @mixin 제작시 다른 조원들이 알아보기 힘들것 같다면 적극적으로 주석 추가할것

  3. 중복된는 @mixin 최소화 시키기

// scss에서만보이는 주석 | /* 컴파일 된 css에서도 보이는 주석 */

commit & PR

commit

개발이 완료되고 push할때는 어떤 작업을 했는지(추가: add, 변경: edit, 삭제: del): 상세 내용을 첨부한다.

git commit -m "edit: 작업한 상세내용"

PR

PR시 Label 추가 할것
bug: 오류,add: 추가, edit: 변경, del: 삭제

제목: 작업한 내용을 간략하지만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상세히 기입해주세요 `html 파일 삭제, scss 파일 삭제`
내용:
- WHAT: `ex) index.html` 파일 수정, `src/scss/layout/__header.scss` 파일 삭제...
- HOW: ex) html에서 어느 부분을 어떻게 수정했는지
- WHY: ex) 마크업 구조를 수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 Image: 이미지 첨부(필수 아님 권장)

github Issue

문제 발생시 혹은 요청 사항 시 적극적으로 기입할 것

github Project

Issue 반영 시키고 할일 Todo에 생각나는데로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

Day2

🗓️ 6/26

Coding Convention

네이밍 규칙

일반 규칙

이름은 영문 소문자, 대문자, 숫자, 언더스코어 2개 (__) 로 작성한다.

시작 이름

이름은 영문 소문자로만 시작할 수 있다.

잘못된 예올바른 예
Buttonbutton
_buttonbutton

이름 조합

a. 영문 소문자, 대문자, 숫자, 언더스코어 2개 (__) 를 사용할 수 있다.

b. 언더스코어 사용 개수는 2개로 고정한다.

c. 영문 소문자, 대문자 조합은 단어와 단어를 조합할 때만 사용한다.

e.g. sectionWrapper, sportsLive, todayEvent 등

d. 언더스코어 (__) 는 부모 요소와 자식 요소를 구분하기 위해서만 사용한다.

e.g. listA 의 자식 요소의 클래스명은 listA__item 으로 작성한다.

e. 자식 요소는 부모 요소 또는 조상 요소의 이름 일부를 포함하도록 한다.

잘못된 예올바른 예
ul.abc>li.abcitem>a.applelinkul.abc>li.abcitem>a.abclink
ul.abc>li.abc__item>img.spriteImageul.abc>li.abcitem>img.itemspriteImage

레이아웃 약속어

약속어범위
wrapper감싸주기위한 전체 영역
containerwrapper 내부 영역

이미지 네이밍 규칙

이미지 이름은 ‘요소_의미’ 순서로 조합한다.

잘못된 예올바른 예설명
liveShow_imgimg_liveShow‘형태의미상태’ 순서로 조합한다.
bnm.gifbtn_lion_mail.gif임의로 축약하지 않는다.
btn_Search.gifbtn_search.gif영문 소문자를 사용한다.
1btn_search.gifbtn_search1.gif숫자로 시작하지 않는다.

코드 작성 규칙

기본 규칙

코드를 작성할 때, 다음과 같은 기본 규칙을 준수한다.

a. HTML 은 W3C Validation DTD 의 명세에 맞게 작성하며, 문법 검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b. 모든 요소와 속성은 소문자로 작성한다.

e.g. 잘못된 예: 간단한 설명

c. 특수 기호는 문자 엔티티 참조를 사용하여 코드로 변환한다.

빈 줄

빈 줄의 간격은 1줄을 초과하지 않는다.

Day3

🗓️ 6/27

.gitignore가 적용이 안될때

> git rm -r --cached .

git의 캐시를 삭제한 후 커밋하면 해결

Netlify 를 이용한 배포하기

  1. 작업 완료 후 main branch에 develop branch를 merge한 뒤 main branch를 배포하자

  2. 개발버전에만 필요한 파일은 제거 후 배포한다

## delete 된 기록 남기기. 스테이징을 따로 할 필요가 없다.
git rm 파일
## 그냥 지우기
rm 파일
  1. Base directory 설정하기

스크롤바 스타일링하기

이미지

.box {
  ::-webkit-scrollbar : 스크롤바 영역 (너비 색상 등등)
  ::-webkit-scrollbar-thumb : 스크롤바 막대 (너비 색상 등등)
  ::-webkit-scrollbar-track  : 스크롤바 뒷 배경에 대한 설정
}

Day4

🗓️ 6/28

프로젝트 마무리 및 리드미 작성하고 배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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